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생산자물가 3개월 연속↑···"가격안정화 노력"

KTV 뉴스중심

생산자물가 3개월 연속↑···"가격안정화 노력"

등록일 : 2021.02.19

박천영 앵커>
고병원 조류인플루엔자에, 한파까지 겹치면서, 파와 호박, 달걀 등 농축산물 가격이 크게 올랐습니다.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정부는 신선란 2천 4백만개를 추가로 수입하고, 농산물 물량 출하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1월 생산자물가지수가 전달보다 0.9% 오른 103.90을 기록했습니다.
3개월 연속 상승으로 한파와 조류독감의 영향으로 분석되는데 특히 농림수산품의 상승폭이 7.9%로 두드러졌습니다.
축산물이 11.8%, 농산물이 7.8% 올랐고, 세부품목을 살펴보면, 파가 53%, 호박이 63.7% 닭고기와 달걀이 각각 42.8%, 34% 올랐습니다.
이에 따른 1월 농축수산물 소비자물가 역시 AI, 사과, 배 작황부진 등으로 전년 같은 달보다 10% 올랐습니다.

제3차 물가관계차관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정부가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주요 농축산물 가격동향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했습니다.
김 차관은 우선 달걀 수급과 관련해 가격여건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추가수입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용범 / 기획재정부 1차관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는 만큼 신선란 2천4백만 개 추가 수입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신속한 통관·유통 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검역 통관 등 수입절차를 간소화하고, 난각·포장 업체를 추가로 지정할 방침입니다.
또 쌀의 정부 비축물량을 방출하고, 과일 등 민간 출하물량 확대를 독려해 농산물 가격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장현주)
김 차관은 농축산물뿐만 아니라 원유, 비철금속 등 주요 원자재 가격의 강세도 지속되고 있다며 곡물, 원유 등 분야별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