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5차 목요대화···"시민의 정보 접근권 보장해야"

KTV 뉴스중심

35차 목요대화···"시민의 정보 접근권 보장해야"

등록일 : 2021.02.19

박천영 앵커>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35번째 목요대화에서, 정부와 언론의 바람직한 관계가 논의됐습니다.
정 총리는 시민의 정보 접근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총리실부터 개편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밝혔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최근 검찰 기자단 해체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에 대해, 청와대는 정부와 기자단의 기존 관행을 면밀히 살피고 개선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인 미디어 등 언론 환경이 변화하면서 정부와 언론 간 소통 방식을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제35차 목요대화
(장소: 어제 오후, 총리 서울공관)

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 언론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찾다'를 주제로 제35차 목요대화를 주재했습니다.
이번 대화에는 언론계 대표, 전문가들과 김정배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등 7명이 참석했습니다.
정 총리는 시민의 정보 접근권을 폭넓게, 실질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총리실부터 의미있는 변화가 있도록 개편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어떻게 하면 정부와 언론 간의 기존 관행을 개선해서 언론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높이고 보도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지 등을 고민해야 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전문가들은 '정부와 언론소통 변화 방향'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특히 일부 출입처의 폐쇄적 운영과 보도 유예, 즉 엠바고처럼 국민의 알 권리를 왜곡하는 관행을 없앨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발표에 나선 박재영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현재 정부와 언론이 호혜적 의존관계라고 표현했습니다.
현행 제도가 소통 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취재 범위를 제한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정부가 정보 공개를 확대하거나, 유관기관이 취재 인력 공인 자격 기준을 만드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녹취> 박재영 /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정보공개 청구하면 (정부가) 다 지금 대응하고 있지만 기자의 경우에는 훨씬 더 빨리 대응할 수 있는 패스트 트랙(신속처리안건)을 만들면 좋겠다..."

이번 목요대화는 총리실 페이스북과 KTV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습니다.
(영상취재: 오민호, 김태우 / 영상편집: 이승준)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