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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를 줄이려면 탄소를 잡아야 [S&News]

회차 : 794회 방송일 : 2021.02.26 재생시간 : 05:38

김용민 기자>
#탄소를 잡아라
탄소를 줄이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다.
둘, 배출된 탄소를 모아서 저장한다.
에이~수소차는 이산화탄소 안 나온다는데, 수소에너지로 다 바꾸면 되겠네.
뭘 저장까지 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세요?
아쉽게도 이 수소에너지를 만들 때 이산화탄소가 배출됩니다.
화석연료에서 고온의 수증기를 이용해 뽑아내기 때문이죠.
그래서 현재 수소를 세 가지 색의 수소로 편의상 나누는데 그레이와 블루, 그린입니다.
수소에너지를 화석연료에서 뽑아낼 때 이산화탄소 발생한다고 말씀드렸죠?
이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에 그냥 배출시키면 회색 수소, 포집하면 청색 수소.
수전해 기술을 통해 물에서 전기분해로 만들어진 수소.
이를 그린수소라고 합니다.
이거야말로 100% 친환경 에너지인데 문제는 아쉽게도 현재 기술로는 경제성이 매우 낮다는 겁니다.
결국 탄소포집기술이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인 거죠.
이 기술 없이는 탄소중립 2050의 실현이 불가능하다는 게 중론입니다.
탄소포집기술은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활용하고 저장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하는데요.
언뜻 보면 신기술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미 미국에서 1972년에 시작돼 이용되고 있죠.
미국과 캐나다가 기술면에서 선진국이고, 노르웨이, 중국, 호주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20년 이상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는데, 선진국의 80% 정도 수준이라는 평가입니다.
올해 탄소포집활용 상용화 기반 구축에 86억 원, R&D에 36억 원의 예산이 잡혀있는데요.
2050년 탄소 중립이 실현되려면 지금보다 100배 이상의 탄소 포집 저장역량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자, 우리나라도 탄소 잡고 탄소 중립으로 나가야겠죠?

#특허수수료 절반
코로나가 경제에 미친 타격은 엄청납니다.
월드뱅크가 지난해 6월 세계 2차대전 이후 최악의 불황이라고 평가했는데, 결국 역성장했죠.
그냥 경제가 후퇴했다는 겁니다.
우리나라는 -1.0%.
산업별로 최악을 꼽자면 여행업을 들 수 있겠고요.
다음이 면세점업 아닐까요?
여행이 가능해야 면세가 있으니까요.
실제로 지난 1월 중국인 관광객수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98.5% 감소했고 면세업계 상위 5곳의 지난해 3분기까지 영업이익은 3천5백44억 원 적자였습니다.
1년전 같은 기간 4천502억 원 흑자와 비교하면, 엄청난 손실이죠.
정부가 이를 반영해 면세점의 특허수수료를 현재보다 50% 줄이기로 했습니다.
지난해와 올해 2년간 매출에 적용되는데요.
2019년 수수료가 751억 원 정도였으니 연간 350억 원 이상의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도 업계 전망이 밝지 않습니다.
백신 접종이 계속되더라도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지 않는 이상 자유로운 여행이 가능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자유로운 여행은 일상 회복의 시그널이자, 면세업 부활의 신호입니다.
그 날이 어서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집 가지고 장난치지 말자
지난 17일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홍남기 부총리가 이런 발언을 했습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특히 최근 빈번히 발생했던 신고가 거래계약 체결 후 다시 취소하는 사례에 대해서는 국토부, 부동산원이 집중 점검하여 교란행위가 적발될 경우 관용 없이 엄중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자, 홍 부총리가 왜 이런 말을 했을까요?
신고가 거래계약을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등록했다가 취소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바로 포털 사이트나 부동산앱의 실거래가에 신고가가 빠르게 반영되지만, 취소 여부는 전혀 반영되지 않았던 겁니다.
결국 이를 모르는 실수요자는 취소된 거래가를 실거래가로 잘못 알게 되는 거죠.
더 큰 문제는 취소 반영되지 않은 신고가가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에 고스란히 퍼져 나가면서 시장이 왜곡되는 겁니다.
실제로 지난 22일 한 국회의원의 전수조사 결과 전국에서 취소된 3건 중 1건이 최고가였던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지난해 국토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등재된 85만 5천247건의 매매 가운데 3만 7천965건이 취소됐고, 이중 31.9%인 만 천932건이 신고가였습니다.
이게 전형적인 거래가 띄우기인데, 일단 교란행위 여부는 조사를 해봐야 알겠죠?
어쨌든 국토교통부는 지난 1일부터 거래 취소될 경우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취소사유 발생일을 남기도록 했습니다.
다시 홍남기 부총리의 발언으로 돌아가겠습니다.
"교란행위가 적발될 경우 관용 없이 엄중 책임을 물을 것."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실천이 요구되는 때인 것 같습니다.
정말 집 가지고는 장난치지 말아주세요.

지금까지 S&News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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