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뿌리깊은 부패인지 규명해 발본색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문 대통령 "뿌리깊은 부패인지 규명해 발본색원"

등록일 : 2021.03.04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에 대해 추가 지시를 내렸습니다.
개인의 일탈이었는지 뿌리 깊은 부패 구조에서 기인한 것인지 철저히 규명해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기 신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주문한 지 하루 만에 추가 지시를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신도시 투기 의혹이 일부 직원들의 개인적 일탈이었는지 뿌리 깊은 부패 구조에 기인한 것이었는지 규명해서 발본색원하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제도 개선책도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 대책이 될 수 있도록 마련하라고 주문했습니다.
감사원 차원의 감사 필요성에 대해선 감사원이 판단할 문제라며 정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빠르고 엄정히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례브리핑에서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고 불법행위를 한 공직자를 일벌백계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서민 주거안정을 위해 헌신해야 할 공공기관의 직원이 이런 부적절한 행위로 국민 신뢰를 저버리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습니다. 국민들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와 관련해 총리실은 국무1차장을 단장으로 하는 관계기관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정 총리는 국토교통부와 LH, 전 직원에 대해 다음주까지 거래내역 전수조사를 끝낼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경기도와 인천시 등 지자체 담당 공무원, 지자체 소속 개발공사 임직원 전체에 대해서도 최대한 신속히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총리는 다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관계자나 청와대 관계자 등은 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종석)
정 총리는 또,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해서 앞으로 공직자의 투기행위를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