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후정상회의 연설···"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향"

KTV 뉴스중심

기후정상회의 연설···"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향"

등록일 : 2021.04.23

박천영 앵커>
우리시간으로 어젯밤 미국 주최의 기후정상회의가 화상으로 열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상향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와 함께 앞으로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는 공적 금융 지원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화상 기후정상회의
(장소: 어젯밤, 청와대 상춘재)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만든 친환경 넥타이를 착용하고 연설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
문 대통령은 먼저 미국의 파리협정 재가입을 환영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파리협정에 재가입하고, '세계기후정상회의'를 개최하여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해주신 바이든 대통령님과 미국 신정부의 노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문 대통령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위해 2030년 국가 온실가스감축 목표를 추가 상향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2030년까지 한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7년 대비 24.4% 감축한다는 목표를 내세웠는데 그 기준을 더 높인 겁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의지를 담아 NDC를 추가 상향하고자 합니다. 한국은 2018년에 온실가스 배출의 정점을 기록했고, 이후 2019년과 2020년 2년에 걸쳐 배출량을 2018년 대비 10% 이상 감축한 바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석탄화력발전을 감축하고 대신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을 늘리고 있는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전 세계적인 석탄화력 감축을 위해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석탄발전 투자 중단은 국제사회의 흐름으로 이미 미국, 영국, 독일 등 11개국이 석탄발전 공적 금융지원 중단을 선언한 바 있습니다.
이번 기후정상회의 참석은 바이든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청와대는 한미 간 기후변화 대응 협력을 강화해 한미동맹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회의를 위해 청와대 상춘재에 별도의 회의장을 마련했습니다.
전통한옥인 상춘재 대청마루를 활용해 디지털기술과 전통을 융합한 한국형 서재 스타일을 선보였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문 대통령은 아울러 해양쓰레기 활용한 P4G 공식 넥타이핀을 착용해 다음달 서울에서 개최되는 P4G 정상회의를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