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보조금 혜택이 한눈에···'보조금24' 서비스 시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보조금 혜택이 한눈에···'보조금24' 서비스 시작

등록일 : 2021.04.29

신경은 앵커>
다양한 보조금 혜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보조금 24 서비스'가 시작됐습니다.
'정부24'와 가까운 주민 센터에서, 300개가 넘는 '보조금 서비스'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보조금24' 전국 개통식
(장소: 오늘 오후, 정부서울청사)

지금까지 정부가 제공하는 각종 보조금을 확인하려면 부처별 누리집에 접속하거나 관공서를 방문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턴 '보조금24'를 통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정부 보조금 혜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보조금24' 서비스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시작됐습니다.
'보조금24'는 양육수당 등 정부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305개 보조금 혜택을 안내합니다.
개인의 연령과 가구 특성, 복지대상 자격정보 등을 연계해 맞춤형으로 혜택을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보조금24'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온라인은 '정부24'에 로그인한 뒤, 보조금24 메뉴로 들어가 서비스 이용에 동의하고, 혜택을 확인하면 됩니다.
오프라인은 신분증을 지참한 뒤,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보조금24 신청서를 제출하면 혜택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정보 활용 동의 후, 14세 미만 자녀의 보조금 혜택을 대신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올해 말에는 가족이 이용 동의를 할 경우 주민등록상 같은 세대에 거주하는 가족의 보조금 혜택까지 확인 가능하도록 서비스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이번 전 국민 서비스에 앞서 대구와 인천, 충남 등의 13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시범서비스를 운영했습니다.
약 두 달간 3만2천 명이 이용했으며, 미처 몰랐던 혜택을 알게 돼 큰 도움이 됐다는 긍정적인 반응이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오희현)

녹취> 전해철 / 행정안전부 장관
"'보조금24'는 정부서비스가 국민 중심으로 진화해나가는 것입니다. 이제는 공급자 중심이 아니고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하는 것이고, '보조금24'는 그 시작을 본격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문기혁 기자 / gyugi@korea.kr
정부는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 연말에는 지자체의 6천여 개 서비스, 그리고 내년에는 공공기관과 민간단체의 서비스까지 '보조금24'를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1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