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일 원전오염수 대응 '전방위 외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정부, 일 원전오염수 대응 '전방위 외교'

등록일 : 2021.04.29

신경은 앵커>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응해, 우리 정부가 '전방위 외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덴마크에 협조를 요청했고, 최종문 2차관은 '재외 공관장 회의'를 열고, '공론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정부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관심을 부각하는 전방위 외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어제(27일) 예베 코포드 덴마크 외교장관과 통화했습니다.
정 장관은 일본의 이번 결정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코포드 장관도 해양 환경 문제에 대한 투명성과 책임감, 국제적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밝혔습니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화상으로 열린 제77차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 UNESCAP 총회에서 오염수 문제를 꺼냈습니다.
최 차관은 일본의 이번 결정이 아태 지역 해양 환경에 중대한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방류 조치와 관련해 주변국에 대한 충분한 과학적 근거 제시와 사전 협의, 정보 공유가 필요하고 국제원자력기구 IAEA 검증에 이해당사국들의 전문가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UNESCAP은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산하 지역위원회로, 아태 지역 53개 정회원국과 9개 준회원국이 참여합니다.
한편 외교부는 어제(27일) 최 차관 주재로,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대응을 위한 재외공관장 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했습니다.
태평양 연안국, 다자공관 공관장 30여 명과 유관 부처가 참여한 가운데, 국제적 공조를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외교부는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외교부는 일본의 이번 결정이 무책임하다고 재차 비난하면서, 국제원자력기구 IAEA에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해 일본의 계획을 평가하고 감독할 기술 실무단을 조속히 설립할 것을 제안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1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