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께 보고드립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길. 영상 보러가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상주 외국인 사상 최대···유학생 비중 급증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상주 외국인 사상 최대···유학생 비중 급증

등록일 : 2025.12.18 20:29

모지안 앵커>
우리나라에 상주하는 외국인과 외국인 취업자 수가 통계 작성 이후 최대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과 유학생 유치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복합적으로 작용됐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지난 5월 기준 만 15세 이상 국내 상주 외국인은 지난해보다 13만2천 명 늘어난 169만2천 명.
2012년 통계 작성 이후로 최대치입니다.
외국인 취업자 수도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외국인 취업자 수는 전년보다 9만9천 명 늘어난 110만9천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외국인 고용률도 65.5%로 1년 전 대비 0.8%p 늘었습니다.
상주 외국인과 외국인 취업자 모두에서 유학생 비중이 크게 늘었습니다.
상주 외국인 중 유학생은 전년 대비 18.2% 증가했고, 유학생 취업자 수는 전년 대비 71.8% 급증했습니다.
정부는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유학생 유치 정책의 영향이 컸다고 분석했습니다.

녹취> 송준행 / 국가데이터처 고용통계과장
"정부 차원에서도 그렇고요. 지방자치단체나 대학 차원에서도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많은 정책적인 노력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또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도 지금 많이 높아져 있는 상태여서 그런 부분들이 여러 가지로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 취업자의 월평균 임금 수준은 200만 원에서 300만 원 미만이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고, 300만 원 이상도 40%에 육박했습니다.
또 외국인 취업자의 68.7%는 직장에 만족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박남일 고광현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민혜정)
다만 일부는 임금과 근로 시간, 복지시설 등에서 불만족 한다고 답했습니다.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