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판 뉴딜' 현장행보···1년간 13차례 방문

KTV 뉴스중심

'한국판 뉴딜' 현장행보···1년간 13차례 방문

등록일 : 2021.07.14

박천영 앵커>
'한국판 뉴딜' 선언 이후 지난 1년간 문재인 대통령은 수시로 현장을 찾았습니다.
전국 곳곳을 13차례나 방문하면서 한국판 뉴딜 추진에 힘을 실었습니다.
이 소식은,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첫 번째 행보로 '데이터 AI 전문기업'을 찾았습니다.
'디지털 뉴딜'의 시작인 '데이터'와 함께 첫 행보에 나선 겁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데이터 AI 전문기업 방문(지난해 6월))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것을 표준화하고, 이것을 또 가공 결합하고 하는 과정들은 전부 사람들의 작업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도 많은 일자리들이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 행보는 한국판 뉴딜의 또 다른 축인 그린 뉴딜 현장이었습니다.
해상풍력실증단지를 찾아 3면이 바다인 우리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2030년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나아가겠단 구상을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전북 해상풍력실증단지 방문(지난해 7월))
"해상풍력의 확대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우리 조선산업과 철강산업, 건설산업에도 새로운 수요 창출이 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현장행보를 통해 그린 에너지뿐만 아니라 그린 인프라 조성에도 속도를 냈습니다.
'그린 스마트 스쿨'과 '스마트 그린 산단' 등을 잇따라 방문했습니다.
특히, 올해 첫 현장행보로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시승식에 참석해 올해를 저탄소 친환경 열차 보급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 시승식(지난 1월))
"2029년까지 모든 디젤 여객기관차를 'KTX- 이음'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중앙선, 경전선, 중부내륙선, 서해선, 동해선 등 전국에 빠르고 환경친화적인 철도교통을 확산하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역에서 한국판 뉴딜을 실현하는 지역균형뉴딜 현장에도 함께했습니다.
전남 신안의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투자협약식과 부울경의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현장 등을 방문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동남권 메가시티 방문(지난 2월))
"동남권과 같은 초광역 협력 사례가 다른 권역으로 퍼져나간다면 우리가 꿈꾸던 다극화, 입체화된 국가균형발전 시대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지난 5월 울산의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방문까지, 문 대통령은 1년간 열세 차례나 현장을 다니며 한국판 뉴딜 추진에 앞장섰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