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아파트 '호가 조작' 적발···'시장교란' 확인

KTV 뉴스중심

아파트 '호가 조작' 적발···'시장교란' 확인

등록일 : 2021.07.22

박천영 앵커>
허위 신고 방법으로 아파트 호가를 조작한 공인중개사가 적발됐습니다.
실제로 해당 단지 실거래가가 상승하는 시장 교란이 나타난 걸로 확인됐는데요, 국토교통부가 부동산 거래 허위 신고 기획 조사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문기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기혁 기자>
공인중개사 A씨는 시세 2억4천만 원인 처제의 아파트를 자신의 딸과 아들 명의로 거래신고를 했다 해제하는 식으로 호가를 높였습니다.
그 후 제3자에게 시세보다 높은 3억5천만 원에 중개했습니다.
공인중개사의 이같은 자전거래는 '공인중개사법' 위반으로, 형사처벌 대상입니다.
국토교통부는 부동산거래분석기획단이 지난해 2월 말부터 진행해온 부동산 거래 허위신고 기획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자전거래와 허위신고로 의심되는 사례 12건 등 법령위반 의심사례 69건을 찾아냈습니다.
특히, 허위 계약해 시세를 올린 뒤 취소하는 자전거래로 실제 해당 단지의 실거래가가 상승하는 시장교란도 확인했습니다.
남양주 A단지는 자전거래 이후 28건의 거래에서 실거래가가 약 17% 상승했고, 청주 B단지는 약 54%, 창원 C단지는 29% 높은 가격에 거래됐습니다.

녹취> 김수상 /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이번 한 번의 조사로 끝내지 않고 앞으로도 신고가로 거래신고하고 등기신청이 없는 사례, 신고가 신고 후 해제된 거래 등을 면밀히 추적 분석하여 실거래가 띄우기가 시장에서 근절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부동산거래기획단은 이와 함께 거래신고는 있었지만 잔금지급일 이후 60일이 지나도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을 하지 않은 2천420건을 적발했습니다.
허위로 거래신고 했거나 계약 해제 후 해제신고를 않은 경우, 정상거래 후 등기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등으로, 모두 과태료 처분 대상입니다.

녹취> 김수상 /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허위 거래신고와 해제신고 미이행은 해당 단지나 인근 지역의 다른 거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미등기 거래 현황을 지속 모니터링하여 의심스러운 정황이 포착되면 집중 조사에 나설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자전거래 등 공인중개사법 위반 의심사례는 경찰에 수사의뢰하고, 허위신고 등 부동산거래신고법 위반 의심사례는 관할 지자체에 통보해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이승준)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