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요소수 '긴급수급조정조치'···"충분할 때까지 관리"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요소수 '긴급수급조정조치'···"충분할 때까지 관리"

등록일 : 2021.11.11

김용민 앵커>
정부는 오늘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요소수에 대한 '긴급수급조정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수급이 정상화 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다며 요소수 물량이 충분히 확보될 때까지 수급을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임시국무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국발 요소수 품귀 사태 해소를 논의하기 위한 임시국무회의.
회의를 주재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중국과 소통한 결과 1만8천7백톤의 요소를 곧 들여올 예정이라며 당분간 차량용 요소수 수급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다만 수급이 정상화되기 까지 시간이 필요하다며 요소와 요소수에 대한 '긴급수급조정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긴급수급조정조치 시행으로 정부는 요소수 생산 판매업자에게 생산과 공급, 출고 명령을 할 수 있고 판매 방식도 정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상반기 마스크 대란 당시에도 1976년 물가안정법이 제정된 이후 처음으로 이 조치를 시행한 바 있습니다.

녹취> 김부겸 국무총리
"요소수 물량이 충분히 확보될 때까지, 우선 확보된 물량이 꼭 필요한 곳에 효율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수입, 생산, 판매 등에 대한 명령과 판매방식 지정 등을 통해 수급을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세제 지원도 뒷받침 합니다.
정부는 추가로 수입되는 요소에 대해 관세율을 인하해 수입선을 다변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김 총리는 이번 요소수 품귀 사태에 대해 국민 생활에 큰 불편을 끼치게 돼 송구하다면서 보완점은 시정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녹취> 김부겸 국무총리
"우선은 긴급한 요소 수급 문제 해소에 전력을 기울이되, 차제에, 즉각적인 대응이 되지 않은 이유를 면밀히 살펴보고, 보완이 필요한 점은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주요 원자재 중 특정국가에 대한 의존도가 과도하게 높은 품목에 대해선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공급망 전반을 면밀히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장현주)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