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회적경제 활성화 4년···기업·고용 '증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사회적경제 활성화 4년···기업·고용 '증가'

등록일 : 2021.12.02

임보라 앵커>
문재인 정부는 지난 4년 동안 협동조합으로 대표되는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을 추진해 왔는데요.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 기업 수는 1만 개 이상, 고용인원은 6만 명 이상 증가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사람, 지역 중심으로 사회적경제 활성화 노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계속해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문재인 정부는 사회적경제를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지원대책을 추진했습니다.
중앙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참여하는 정책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금융, 판로 등을 지원했습니다.
2018년 이후 정책자금은 1조5천억 원 이상 투입했고, 공공구매는 4조5천억 원으로 확대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 기업 수는 1만 개 이상, 고용인원은 6만 명 이상 증가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이제 사회적경제는 한국 경제의 한 축으로 튼튼하게 뿌리내렸고, 상생과 나눔의 실천으로 숫자로 표현할 수 없는 희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사람, 지역 중심으로 사회적경제 활성화 노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앞으로 사회적경제는 다음과 같은 4대 가치가 집중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People( 사람), Local(지역), Union(연대), 그리고 Social Innovation(사회혁신)과 같은 PLUS(플러스)로 요약될 수 있겠습니다."

먼저, 사람 중심 경제구현을 위해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보강하고, 돌봄·의료·주거복지 등 사회서비스 역할을 강화합니다.
아울러, 지역 중심의 경제 성장을 위해 지역에 기반을 둔 사회적경제 기업을 지원하고, 맞춤형 사업모델을 발굴합니다.
이와 함께 연대 강화를 위해 플랫폼 노동자 협동조합 등 참여형 상생모델을 발굴하고, 사회 혁신 선도를 위해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시행 과정에서 역할을 확대합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오희현)
정부는 내년에 사회적기업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중장기 발전 방향을 담은 기본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