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광고 지표 개선···"매체 사회적 책임 강조"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정부광고 지표 개선···"매체 사회적 책임 강조"

회차 : 976회 방송일 : 2021.12.02 재생시간 : 02:32

임보라 앵커>
문화체육관광부가 ABC협회 공사부수를 대체할 새로운 정부광고 지표를 마련했습니다.
매체 효과성과 신뢰성을 함께 반영해 언론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기로 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이 집행하는 광고 규모는 해마다 늘어 지난해 기준 1조 893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1조 원에 달하는 정부광고를 합리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새로운 지표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녹취> 황 희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부광고 지표안을 토대로 세부적인 활용계획을 마련해 10월 13일부터 11월 12일까지 한 달간 언론협업, 언론유관기관·단체, 정부기관,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폭넓게 의견수렴을 진행했습니다."

정부광고 개선지표는 효과성과 신뢰성을 함께 반영한 핵심지표와 기본지표로 구성됐습니다.
핵심지표는 효과성 측면에서 이용률을 신뢰성 측면에서 사회적 책임을 담고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기 위해 언론중재위원회의 직권 조정과 시정 권고 건수를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기본지표로는 매체의 정상 발행과 직원의 4대 보험 가입·완납 여부가 포함됩니다.
제세 납부와 관련 법령 위반 여부 등 법령 준수 사항도 담겼습니다.
의견 수렴 과정에서 제외 의견이 많았던 포털 제휴 여부는 지표에서 제외됐습니다.
인쇄매체는 내년부터, 방송, 통신 인터넷 등 기타 매체는 오는 2023년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개선지표는 정부 기관 등 광고주가 지표별 반영 비율을 맞춤 설정해 광고매체를 선정할 때 우선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문체부와 언론진흥재단은 앞으로 정부 광고 집행내역을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황 희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부광고 지표를 체계적으로 개선해 정부기관이 합리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광고주, 광고내용, 매체사, 게재일 등의 정부광고 집행 내역 또한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장현주)

앞서 문체부는 지난 7월 발행 부수 부풀리기 의혹이 제기된 ABC협회 부수공사를 정부 광고에 활용하기 않기로 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 광고 집행에서 단일지표가 아닌 복수지표를 활용하도록 개선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