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대형마트·백화점도 방역패스···"유효기간 확인해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대형마트·백화점도 방역패스···"유효기간 확인해야"

등록일 : 2022.01.10

박성욱 앵커>
오늘부터 대형마트와 백화점 같은 대규모 점포에도 방역패스가 적용됐습니다.
코로나 백신접종 여부를 인증하거나 48시간 내 PCR 음성확인서가 있어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신경은 앵커>
시행 첫날 모습을 박지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박지선 기자>
(장소: 오늘 오후, 서울 양재동)

서울의 한 대형마트.
곳곳에 방역패스 시행 안내문이 눈에 띕니다.

현장음>
"접종 완료자입니다."

오늘부터 대형마트와 백화점, 쇼핑몰 등 3천 제곱미터 이상의 대규모 점포에도 방역패스가 확대 적용됩니다.

박지선 기자 jsp900@korea.kr
“마트입구에서 이렇게 QR코드로 접종 여부를 인증해야 합니다. 미접종자는 48시간 내 발급한 PCR 음성확인서가 있어야 입장할 수 있습니다.”

시민들은 당장 불편하지만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선 어쩔 수 없다는 반응입니다.

인터뷰> 마트 방문자
"당장 급한 생필품을 산다든가 모든 게 까다로워지니까 다음에 기다렸다 하자, 이렇게 되죠. 그런 게 좀 불편하죠."

방역패스 유효기간 시행
▶ 2차 접종 뒤 14일 지난 날부터 6개월
▶ 3차 접종 시 즉시 효력 발생

방역패스 유효기간은 2차 접종 뒤 14일이 지난 날부터 6개월입니다.
유효기간이 임박했거나 지난 경우, 3차 접종하면 즉시 방역패스 효력이 생깁니다.

▶ 의학적 이유로 미접종 시 '예외증명서' 필요
▶ 만 18세 이하 소아·청소년은 방역패스 예외

코로나19 완치자나 의학적 이유로 방역패스를 적용받지 않는 사람은 해당 증명서가 필요하고 만 18세 이하 소아, 청소년은 현재 방역패스 적용 예외로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대규모 점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역패스 규정을 어기면 이용자는 10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하고, 시설운영자는 한 번 위반하면 150만 원, 두 번 이상 위반하면 300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다만, 오는 16일까진 계도 기간으로 위반해도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식당과 카페 등 이미 방역패스가 도입됐던 곳은 오늘부터 위반하면 바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방역당국은 방역패스 시행은 사적 모임 축소나 영업시간 제한과 같은 거리두기 강화를 대신해 코로나 확산을 통제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미접종자 감염이 줄수록 의료대응체계 여력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진현기)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