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위급상황 대비 '비상벨 긴급 신고제' 시범 도입 [정책인터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위급상황 대비 '비상벨 긴급 신고제' 시범 도입 [정책인터뷰]

등록일 : 2022.01.17

변차연 앵커>
요즘 1인 가구나 1인 점포가 많아지면서 범죄나 안전사고에 노출될 우려가 큰데요.
정부가 이런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비상벨'을 누르면 경찰이 신속 출동하는 제도를 시범 도입했습니다.
윤지혜 국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출연: 진경혁 /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연구개발과 시설연구관)

◇ 윤지혜 국민기자>
1인 가구나 1인 점포는 각종 범죄와 사고에 상당히 취약한데요.
이런 취약계층을 위해 정부가 '비콘 비상벨 긴급신고시스템'을 새로 개발해 시범 도입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제가 행정안전부에 나와 있는데요.
재난안전연구개발과 진경혁 시설연구관께서 자리 함께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 진경혁 시설연구관>
네, 안녕하세요.

◇ 윤지혜 국민기자>
'비콘 비상벨 긴급 신고 시스템'을 알아보기 전에, '비콘 비상벨'이 어떤 장치인지부터 설명해주세요.

◆ 진경혁 시설연구관>
비콘 비상벨 긴급 신고시스템은 근거리 무선 통신 기능이 탑재된 단말기에 사용자 이름, 주소, 핸드폰 번호 등 개인정보를 사전에 등록하고 위급 상황에서 단말기의 버튼 즉, 비상벨을 누르게 되면 비콘 간의 통신 네트워크 기반으로 핸드폰이나 무선주파수 또는 WiFi 통신을 통해서 자동으로 신고가 가능하도록 개발한 시스템입니다. 비콘 비상벨은 고정형과 휴대용 2가지 유형으로 개발했는데요. 고정형은 가정이나 또는 편의점과 같은 점포에서 상시 비치하여 버튼을 누르는 즉시, 사전에 등록된 위치 정보와 함께 신고되는 방식이고, 휴대용은 외출 시에 휴대할 수 있도록 소형으로 제작을 해서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과 연동해서 버튼을 누르면 앱에서 자동으로 휴대폰의 위치 정보와 함께 신고하는 방식입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비콘 비상벨을 이용한 긴급 신고 시스템'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 진경혁 시설연구관>
범죄나 고독사, 화재 등 안전사고에 취약한 1인 가구와 1인 점포가 증가하고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시작된 연구개발 사업입니다.
특히, 2019년도에 신림동 주거침입과 성폭행 미수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위급한 상황에서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는 대응체계를 구축하고자 경기도에서 기획을 했고요.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지역맞춤형 재난 안전 문제해결 기술개발 지원' 연구개발사업을 통해서 2020년부터 경기도와 함께 기술개발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작년까지 연구개발이 끝났고요.
올해 2022년도 마지막 3차년도 연구개발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운영되는 건가요?

◆ 진경혁 시설연구관>
현재 시범 적용 단계이고요.
사용자가 비콘 비상벨을 누르게 되면 관제실로 신고가 접수가 됩니다.
관제실에서 우선 확인 작업을 거치게 되는데, 오신고로 판정되면 즉시 신고를 취소하게 되고, 판단이 어렵거나 혹은 실제 신고로 의심되면 경찰서로 신고하는 체계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찰서로 신고 접수되면 경찰이 즉시 출동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고요.
현재는 연구개발 실증 단계라 관제실을 거쳐 확인 작업을 거치고 있는데, 향후에는 경찰청과 시스템을 연동하여 바로 경찰서로 신고가 되도록 관계 기관과 협의할 예정입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일부 지역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
어디에서 운영되고 있고, 운영 대상자는 어떻게 되나요?

◆ 진경혁 시설연구관>
시스템의 현장 적용성, 효용성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지역의 경찰서와 협력하여 경기도 안산시와 수원시 지역을 시범지역으로 정하고, 1인 가구나 점포, 아동, 청소년 보호시설 등을 대상으로 참여자를 모집하여 실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검증을 통해서 문제점을 도출하고 편의성 등을 개선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안산시는 잘 아시겠지만, 조두순 사건을 계기로 사회적으로 관심이 집중된 단원구 일대를 중심으로 보급을 시작했습니다.
수원시는 경기도 내에서 1인 여성 가구의 비율이 가장 높아 실증지역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시범 운영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실제로 성과를 거둔 사례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 진경혁 시설연구관>
이제 연구기관에서 자체 통합 관제시스템을 통해 신고 대응을 위한 모니터링을 추진하고 있고요.
지금까지 접수된 신고는 오신고나 사용자의 테스트를 위한 신고였습니다.
비상벨 작동 여부를 테스트하기 위해서 버튼을 누르거나 신고하는 사용자가 많았는데요.
최근에 개선된 비상벨 단말기에 테스트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앞으로 시범운영 참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면서요?
어떻게 확대되나요?

◆ 진경혁 시설연구관>
먼저 경기도를 중심으로 여성 1인 가구, 유동 인구 등 빅데이터 분석을 분석해서 안전 취약 밀집 구역을 대상으로 실증지역을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비콘 비상벨 사용자와 지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시범운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향후 시스템 안정화와 성능을 개선하고, 다른 지자체들도 시범 적용을 확대할 수 있도록 설계해 나갈 예정입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이번 비상벨 신고 제도가 본격 운영되면 앞으로 기대되는 효과는 어떻게 보시나요?

◆ 진경혁 시설연구관>
시스템이 제도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이 담보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경찰청 등 관계 기관과 협력하여 기술적인 성능과 다양한 상황, 환경조건에서의 테스트가 충분히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개발 보급되고 운영된다면, 위급 상황에서 단순 버튼 동작만으로 신고자의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범죄나 안전사고에 신속하게 대응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서 사고나 인명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윤지혜 국민기자>
새로 운영되는 비상벨 긴급 신고 제도가 취약계층의 안전에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진경혁 시설연구관>
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