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재택치료' 7일로 단축···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재택치료' 7일로 단축···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

등록일 : 2022.01.25

박성욱 앵커>
내일부터 코로나19 재택치료자의 격리 기간이 10일에서 7일로 줄어듭니다.

신경은 앵커>
광주와 평택 등 4개 지역에는 '오미크론 대응 체계'가 가동됩니다.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면서 확진자 증가와 함께 재택치료자도 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가 재택치료 관리체계 효율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재택치료자 중 예방접종자는 기존 10일의 격리 기간이 7일로 줄어들고, 미접종자는 7일 격리 후 사흘간 자율적으로 격리해야 합니다.
자율격리는 스스로 사흘간 외출을 자제하는 것으로, 별도의 이탈 확인 조치는 이뤄지지 않습니다.
현재 하루 2~3회 실시하는 건강모니터링도 앞으로는 1~2회 수준으로 완화합니다.
정부는 시도별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도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하루 확진자가 2만 명 이상 나와도 대비할 수 있도록 관리의료기관을 400개 넘게 확충합니다.
원활한 대면진료를 위해 현재 51개소를 운영하고 있는 외래진료센터도 다음 달 말까지 90개소로 확대합니다.
오는 26일부터 광주와 전남, 평택과 안성 등 4개 지역의 방역체계는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전환됩니다.
고위험군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치료한다는 게 핵심입니다.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은 바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고, 그 외 대상자는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와야 PCR 검사가 가능합니다.

녹취> 박 향 / 중수본 방역총괄반장
"역학조사도 고위험 중심으로 전환을 하게 됩니다. 국민들은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불가피한 전환이라는 측면에서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광주와 평택 등 4개 지역에서 발급받은 신속항원검사 음성확인서는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사 시점으로부터 24시간 되는 날의 자정까지 유효합니다.
선별진료소나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검사를 받은 뒤 음성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고, 집에서 관리자 감독 없이 자가로 한 신속항원검사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이수경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