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우크라이나 사태 대비···"수급차질 시 안정조치 시행"

KTV 뉴스중심

우크라이나 사태 대비···"수급차질 시 안정조치 시행"

등록일 : 2022.02.11

최대환 앵커>
정부가 우크라이나 사태가 금융·외환시장과 원자재 수급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즉각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정부가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회의를 열고, 우크라이나 사태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교역규모와 금융부문의 위험노출액 등을 볼 때 우크라이나 사태의 경제적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도 정세 불안이 길어지면 원자재를 비롯한 공급망과 경제 전반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 필요한 조치는 즉시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에너지와 원자재, 곡물 등의 수급 불안에 대비해 국제 원자재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수급 차질이 생기면 비축유 긴급 대여와 금속 비축물량 방출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또 수출 애로와 현지생산 차질을 줄이기 위해 관련 기업의 어려움을 상시로 파악해 물류·판로·금융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동향도 실시간 파악해 필요할 경우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와 관련해서는 관련 법령 정비 등 제도적 기반을 다지고 대응 시스템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다음 주 월요일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고 공급망 대응 시스템 공고화 방안과 조기경보시스템 고도화, 비축역량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해 확정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