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외투기업인 간담회···"한국, 안정적인 투자처"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외투기업인 간담회···"한국, 안정적인 투자처"

등록일 : 2022.02.18

송나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외국인투자 기업인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안정적인 투자처란 점을 강조하면서 투자를 더욱 확대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지난해 외국인 직접투자는 295억 달러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세계적으로 외국인 직접투자 규모가 줄어든 상황에서 40%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외국인투자 기업인과의 대화
(장소: 어제 오전, 청와대 영빈관)

문재인 대통령이 외국인투자 기업인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감사와 격려를 전하고, 투자 확대를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안정적인 투자처라고 강조했습니다.
튼튼한 제조업과 우수한 인력, ICT 네트워크와 지재권 보호 등 혁신 인프라 등을 내세웠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국은 코로나 속에서도 주요국 중 경제 타격이 가장 적었고, 빠르고 강한 회복세를 보이며 높은 국가신용등급 속에서 안정적인 투자처로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정책방향도 직접 제시했습니다.
국가전략기술과 탄소중립 투자에 인센티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시설투자에 최대 16%, R&D 투자에는 최대 50%까지 세액공제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반도체, 배터리, 백신과 같은 국가전략기술과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제품의 생산과 투자에 대해 세제와 현금지원을 강화할 것입니다."

아울러, 규제 특례를 적극 추진하고, FTA 네트워크를 확대해 한국을 거점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외국인 투자기업인들은 지속적인 투자를 위해 투자세액공제와 현금 지원, 공장 인프라 확충 등 인센티브 확대를 건의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오희현)
이와 함께 수입통관절차와 외국인투자자 출입국에 대한 방역절차를 간소화해줄 것도 주문했습니다.

문기혁 기자 gyugi@korea.kr
청와대는 문재인 정부는 다음 정부에서 더 많은 외국인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임기 끝까지 챙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