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환 앵커>
K팝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파급효과 역시 막대합니다.
이번 신곡 다이너마이트의 빌보드 핫100 1위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만 따져 봤을 때 1조 7천억 원에 이른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세계를 휩쓰는 우리의 문화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K팝입니다.
이른바 해가 지지 않는 팬덤을 가진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많은 우리 가수들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한 조사에 의하면 K팝이 대한민국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나기도 했는데요.
더 나아가 우리나라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식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원더걸스의 노바디를 시작으로 싸이의 강남스타일 등 많은 K팝 곡들이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 올랐는데요.
최근 방탄소년단이 내는 신곡들은 연일 상위권에 오르며 그 인기를 과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지난해 관세청에 집계된 음반류의 수출이 코로나19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급성장세를 보이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매주 금요일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우리 문화와 산업, 정책을 살펴보는 강하다-K.
오늘은 세계 시장을 휩쓸고 있는 K-팝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김작가 음악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김작가 / 음악평론가)
최대환 앵커>
코로나19 장기화에도 한류 콘텐츠의 경쟁력이 올라가고 있는데요.
한류의 가장 큰 물줄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K-팝입니다.
최근 세계 시장에서 K-팝의 위상을 먼저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최근 전 세계에서 가장 선호하는 분야별 K-콘텐츠 조사에서 드라마는 오징어게임, K-팝에서는 방탄소년단이 선정되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제공시키고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로 이어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드러나고 있는데요.
이 부분도 한 번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한국을 대표하는 그룹인 방탄소년단이 역사상 최고의 밴드인 비틀스와 비교가 된다는 해외 언론의 보도도 이어지는데요.
방탄소년단이 이처럼 뜨거운 반응을 얻는 배경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음악적인 성공에만 그치지 않고 방탄소년단은 우리 사회와 더 나아가 세계 시민의 일원으로 많은 메시지를 내고 있습니다.
이른바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 건데요.
그동안 방탄소년단의 활동에서 드러난 메시지와 그 의미를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이번에는 방탄소년단의 최근 소식도 다뤄보겠습니다.
오는 3월부터 방탄소년단이 서울에서 대면 콘서트를 진행하는데요.
지난 2019년 10월 콘서트 이후 2년 5개월 만에 서울에서 열리는 콘서트입니다.
어떤 콘서트인지 소개해주시죠.
최대환 앵커>
방탄소년단 외에도 블랙핑크도 미국 시장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블랙핑크의 첫 정규앨범인 ‘더 앨범’이 미국 빌보드200과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 2위에 올랐는데요.
이처럼 방탄소년단 외에도 많은 가수들이 해외에서 사랑을 받고 있죠?
최대환 앵커>
이처럼 우리나라의 국가 이미지 제고에도 큰 역할을 하는 K-팝이 앞으로 계속 발전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마무리 말씀으로 정리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김작가 음악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