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대북 3각 공조 강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대북 3각 공조 강화"

등록일 : 2022.06.30

임보라 앵커>
한미일 정상회담이 어제(29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5년여 만에 개최됐습니다.
세 나라 정상은 북핵 위협 대응을 위해 3각 공조를 강화하는 데 공감대를 이뤘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한미일 정상회담
(장소: 어젯밤(우리시간), 이페마 컨벤션센터(마드리드))

한미일 정상회담이 4년 9개월 만에 열렸습니다.
이번 회담은 나토 정상회의가 열리는 스페인 마드리드의 한 컨벤션센터에서 약 25분 동안 진행됐습니다.
윤 대통령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한미일 협력이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고도화되고,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커진 상황에서 한미일의 협력 중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한미일 3각 협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등 우리의 공통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도발에 대한 깊은 우려를 드러냈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저는 북한의 계속되는 탄도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위협에 대해 지속적인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미일) 3각 공조가 강화되기를 희망합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도 북한 핵실험 등 도발 가능성이 심각히 우려된다며 한미일 협력 강화가 불가결하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3자 정상회의가 굉장히 중요한 시점에 열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북한의 대응에 대한 삼자협력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회담에서 3국 정상은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 강화와 북핵·미사일 대응을 위한 3국 간 안보협력 수준을 높여가는 방안에 대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 회담이 안보 문제 논의에 집중됐다면서 한미일 안보협력이 복원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미국이 북한 인물과 기관에 대한 제재 확대를 준비 중인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앞서 나토 정상회의에 아시아·태평양 파트너국으로 초청된 4대국, 우리나라와 일본, 호주, 뉴질랜드 정상이 회동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4개국이 국제사회 안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해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한 4개국의 역할과 기여를 언급했습니다.
또 윤 대통령은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도 각각 양자회담하고 실질 협력을 논의했습니다.
대통령실은 한-폴란드 간 방산 협력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고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조만간 실질적인 진전이 있을 것이라며 이번 정상 세일즈외교의 첫 번째 성과로 기대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