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강제징용 2차 민관협의회···"긴장감 갖고 의견 수렴"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강제징용 2차 민관협의회···"긴장감 갖고 의견 수렴"

등록일 : 2022.07.14

김용민 앵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민관협의회 2차 회의가 오늘 오후 외교부청사에서 열렸습니다.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상당히 많은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면서 긴장감을 갖고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유진향 기자>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 해결을 위한 민간협의회 두 번째 회의가 1차 회의 이후 열흘 만에 열렸습니다.
정부는 1차 회의 때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관점에서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 회의 때 소송대리인 측에서 '외교적 보호권'의 민사소송 측면에서 다양한 법적 요소에 관한 의문이 있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의견 교환을 실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피해자들과 소송대리인들이 많이 언급하고 있는 일본의 사과 문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고 소개했습니다.
강제징용 배상 문제는 한일 간에 가장 시급한 현안입니다.
한국 대법원은 지난 2018년 10월과 11월에 각각 신일본제철과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하라는 내용의 확정판결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이들 기업이 배상 이행을 거부하면서 이르면 올가을 해당 기업의 국내 자산이 현금화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는 한일관계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현금화가 이뤄지기 전에 해법을 찾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녹취> 박진 / 외교부 장관
"일본에서는 현금화를 지금 가장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현금화가 이루어지기 전에 이러한 바람직한 해결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이번 회의에는 1차 회의와 마찬가지로 피해자 법률대리인과 지원단체, 각계 전문가 등이 참석했지만 일부 피해자 측은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앞으로도 피해자 측의 의견을 계속 들을 방침이라며 공식적인 협의회든 다른 계기든 경청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오희현)
아울러 강제징용 문제 해결을 위해 긴장감을 가지고 의견 수렴이 충분하다 할 때까지 검증 절차를 갖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1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