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꿈을 그리다, 함께 그리다’, 제2회 오티즘엑스포 열려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꿈을 그리다, 함께 그리다’, 제2회 오티즘엑스포 열려

등록일 : 2022.07.28

김민혜 앵커>
‘오티즘엑스포’ 발달장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박람회죠.
지난 2019년에 이어 3년 만에 다시 열렸는데요.
‘꿈을 그리다, 함께 그리다' 주제로 열린 오티즘엑스포는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됐습니다.
그 현장을 김순아 국민기자가 찾아가봤습니다.

김순아 국민기자>
(제2회 오티즘엑스포 / 서울시 서초구)
발달장애인 미술작가들이 작품을 하나하나 소개됩니다.

현장음>
"드림캐처라는 의미는 원주민의 장신구로써 잘 때 걸어두면 나쁜 꿈은 걸러주고 좋은 꿈을 꾸게 한다는 그런 장신구인데..."

순수하면서도 개성이 담긴 작품에 객석의 시선이 집중됩니다.
타고난 재능으로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 그림에는 발달장애인의 꿈과 희망이 담겨있습니다.

현장음>
“저는 밑그림을 하지 않고 곧바로 채색하고요, 구도를 잡고 덧칠해서 완성합니다."

발달장애인이 직접 만든 초콜릿 부스입니다.
카카오 선별부터 로스팅 온도와 시간 세팅까지, 초콜릿 메이커의 한 치 오차 없는 과정이 명품 초콜릿으로 탄생합니다.

현장음>
“이건 카카오나무예요, 이것은 생산지가 주로 열대지방에서 나는 거예요."

몸짓과 손짓을 해가며 행운의 공을 잡습니다.
공 안에 담긴 퀴즈를 풀면서 함께하는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현장음>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위험해서 가까이 가면 안 된다? O, X로 대답해주시면 돼요."
"X 예요."
"X 입니다∼"

가상 현실을 통해 안전 체험을 하고 직업 훈련받습니다.
실제 상황을 가상 세계에 만나는 VR 체험장은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인터뷰> 김구해 / 'ㅇ' 기업 VR스포츠사업부 차장
“작은 (규모)지만, 사전 체험교육을 통해서 위험 요소들을 장애인들이 미리 사전교육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티즘엑스포에는 복지와 교육, 치료, 예술과 관련된 90여 개 기관과 단체가 참여했습니다.
자폐성 장애와 발달 지연을 극복하는 정보와 프로그램으로 채워진 박람회는 이틀 동안 만 5천 명이 찾을 정도로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인터뷰> 김현경 / 경기도 성남시
“어디서 치료를 받아야 하고, 어떤 센터가 있고, 서비스는 어떤 게 있는지 알지 못해서 찾아가지 못하거든요. 이렇게 한곳에 모아서 이런 서비스가 있다고 보여주니까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됐고, 안 해봤던 것도 한번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돼서 좋아요.”

오티즘 엑스포는 지난 2019년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우리나라에서 열렸는데요.
코로나로 3년 동안 중단됐다 올해 ‘꿈을 그리다, 함께 그리다’라는 슬로건 속에 다시 진행됐습니다.

인터뷰> 조아라 / 함께웃는재단 사무총장
“발달장애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과 당사자, 관련 분야 종사자, 발달장애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티즘엑스포가) 생애주기별로 당면한 과제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미래 설계에 대해서 로드맵을 제시할 수 있는 행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취재: 김순아 국민기자 / 촬영: 장경자 국민기자)

김순아 국민기자>
“우리나라의 발달장애인 수는 25만 명을 넘는다고 합니다. 오티즘 엑스포 등을 계기로 발달장애인들의 숨은 능력이 개발되고 모두가 함께하는 행복한 사회로 한 발 더 나가길 기대합니다.”

국민리포트 김순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