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원전수출 추진위 출범···원전 일감 1조 원 공급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원전수출 추진위 출범···원전 일감 1조 원 공급

등록일 : 2022.08.18

김용민 앵커>
정부와 금융기관, 민간전문가 등 30개 원전유관 기관이 최초로 모두 참여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원전수출 생태계 복원'을 위해, 올해 1조 원 이상의 일감을 공급하고, 8개국 지원공관도 지정합니다.
김민아 기자가 전합니다.

김민아 기자>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글로벌 공급망이 불안정해지면서 에너지 안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가 2030년까지 국가온실가스를 2018년 대비 40% 감축한다는 목표를 국제사회에 밝혀, 무탄소 에너지 발전이 중요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지난 달, 정부는 '새 정부 에너지 정책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등으로 2030년까지 원전 발전 비중을 30% 이상으로 늘리고, 우리 기술로 만든 원전 10기를 해외에 수출해 원자력 활용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원전수출 추진위 출범식·1차 회의
(장소: 오늘 오후, 한국무역보험공사)

이런 가운데 관계부처와 산업계, 학계와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원전수출추진 전략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이 시급하다며, 다양한 지원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올해 1조 원 이상의 일감과 연구개발, 금융지원을 원전협력업체에 공급중이며 터빈이나 펌프 등 원전업체가 참여 가능한 발전사의 일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원전기업지원센터 설치도 검토합니다.
출범식과 함께 열린 첫 회의에서는 추진위 운영방향과 기자재 업체 경쟁력 지원방안 등 5개 안건이 논의됐습니다.
특히, 지난 6월 이 장관이 방문한 체코·폴란드의 원전 수주전과 산업협력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오갔습니다.
아울러 수출대상국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체코, 사우디 등 8개 재외공관을 '원전수출 지원공관'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논의했습니다.

녹취> 이창양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전 세계에서 많은 나라들이 한국과의 원전협력을 타진하고 있으며 우리에게는 새로운 시장 기회가 크게 열리고 있는 셈입니다. 13년 전 바라카 원전 수주에 이어 올해를 원전 수출의 원년으로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추진위는 앞으로 대상국별 특성에 따라 수주활동을 달리 하고 수출 유형이나 원전 이외 분야 협력, 금융·법률 등 의제별 전담기관을 중심으로 수출 전략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3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