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담대한 구상' 앞으로 구체적 대북메시지 발신"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담대한 구상' 앞으로 구체적 대북메시지 발신"

등록일 : 2022.08.18

윤세라 앵커>
광복절 경축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에 제안한 '담대한 구상'의 후속 조치가 속속 마련되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앞으로 주요 계기마다, '대북 메시지'를 발신하고, 북한이 수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유진향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권영세 장관이 '담대한 구상'의 후속 조치를 소개했습니다.
앞으로 주요 계기에 구체적인 대북 메시지를 발신하고 북한이 수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권 장관은 아울러 담대한 구상에 대해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진전에 따라 경제 정치 군사적 상응 조치를 포함한 과감하고 포괄적 구상이라며 초기 협상 과정부터 경제지원 조치를 적극 강구할 것이란 점을 재확인했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담대한 구상 이행을 위해 미국 등 주요국과 긴밀한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담대한 구상에는 한반도 자원식량교환프로그램 가동이 포함되는데 이를 위해선 유엔 안보리 15개 이사국으로 이뤄진 대북제재위원회로부터 제재 면제를 받아야 합니다.
박 장관은 억제, 단념, 대화의 접근법에 따라 북한이 비핵화의 길로 돌아올 수 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권 장관은 북한이 7차 핵실험 준비를 완료하고도 결단을 내리지 않고 있는 이유를 분석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권영세 / 통일부 장관
"저희도 여러 각도에서 북한이 왜 현재처럼 준비는 다 된 상태에서 결단을 내리지 않는지 분석하고 있습니다."

박 장관도 북한이 언제 핵실험을 하는 것이 유리할지 저울질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이어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는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한미 확장억제전략협의체가 9월 중으로 가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3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