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물가 나름대로 선방···국정감사 겸허히 임해달라"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물가 나름대로 선방···국정감사 겸허히 임해달라"

등록일 : 2022.10.05

임보라 앵커>
한덕수 국무총리가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나라 물가가 나름대로 선방하고 있고 재정건전성도 호의적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장관들에게는 국정감사에 겸허한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제44회 국무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를 주재한 한덕수 국무총리는 9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지난해 동월 대비 5.6%로 두 달 연속 둔화세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지난 8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 8.3%, 지난 6월 OECD 평균 소비자 물가 상승률 10.3%에 비해 우리 물가가 다소 안정적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 국무총리
"나름대로 한국의 물가는 좀 선방을 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반면 쌀값은 오히려 낮아 엄중한 상황이라며 쌀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근본적 제도 개선을 당부했습니다.
한 총리는 또, 우리 외환보유액이 약 4천364억 달러로 현재 세계 9위 규모라면서 재정 건정성에 대한 대외 평가가 호의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을 안정적인 'AA-'로 평가한 것도 재정 건전성과 대외 건전성 때문이라고 꼽았습니다.

녹취> 한덕수 / 국무총리
"재정에 있어서의 건실한 운영과 우리의 외환의 건전성을 평가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환율 변동성 증가 등 대내외적으로 처한 어려움이 굉장히 엄중하다고 한 총리는 지적했습니다.
정부는 24시간 엄중 대응한다는 자세로 대내외 환경을 잘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생산성 높은 국가 경제체제를 유지하는 등 선진국 진입을 위한 중장기적 대응도 강조했습니다.
한편 한 총리는 국정감사에 겸허하고 진지한 자세로 임해달라며 정책의 본질을 충분히 설명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번 국무회의에서는 법률안 2건, 대통령령안 4건, 일반안건 1건 등이 의결됐습니다.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해양수산 신기술 적용 제품·시설에 인증 제도를 신설하는 내용 등이 담겼습니다.
공공 계약을 할 때 혜택도 늘립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김종석)
국가기술자격 종목에 이러닝운영관리사를 신설한 국가기술자격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도 통과돼 내년 하반기 첫 검정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