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교통난 심각 37곳 집중관리···광역버스 추가 투입

KTV 대한뉴스 8

교통난 심각 37곳 집중관리···광역버스 추가 투입

등록일 : 2022.10.13

김용민 앵커>
정부가 수도권 신도시를 중심으로 대중교통 불편을 줄이기 위한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을 내놓았습니다.
교통난이 심각한 37곳을 집중 관리지구로 지정해 광역버스와 전세버스를 추가로 투입할 전망인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도심의 혼잡한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대중교통 중심의 지구별 광역교통 개선안이 나왔습니다.
기존에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마련돼있는 128개 지구의 실제 대책 이행률은 60%에 그치는 데다, 특히 수도권의 광역버스 혼잡률은 정원 대비 탑승 인원이 평균 116% 수준으로 130% 이상은 전체의 2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정부는 교통불편 개선이 시급한 지구 37곳에 단기 대책을 마련해 집중 관리에 나섭니다.
먼저 이 가운데 남양주 별내와 화성 동탄2 지구와 같이 입주 예정 또는 진행 중이거나 철도 건설이 1년 이상 늦어지는 등 교통난이 심각한 24곳은 특별대책지구로, 양주 옥정과 하남 미사 등 13곳은 교통서비스 하위 지구로 지정될 예정입니다.

전화인터뷰> 박경철 /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2기(신도시)는 사실 한참 전에 입주가 되고 있지만 사실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포함된 도로나 철도가 지연된 사례가 많습니다. 2기 신도시에 대해서는 진단이 필요하고 거기에 관련된 광역교통 계획 부분은 조속히 추진하는 게 신도시 입주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고요."

정부는 이들 지역에 광역버스를 늘리고 출퇴근 전세버스와 2층 전기버스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또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운행 확대는 물론 운행노선과 횟수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수요응답형 버스, DRT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산업단지나 관광단지 등 비주거 지구나 계획 인구가 1만 명 이하인 소규모 지구, 또 광역 통행량이 부족한 지역은 일반관리지구로 분류해 권역별 협의체를 통해 광역버스 증차 수요를 발굴할 방침입니다.
입주 시작이 1년 이상 남은 중장기관리지구는 입주 계획을 고려해 개선 대책 이행 단계를 관리합니다.
용산 국제와 부산 에코 등 입주 초기 대중교통 지원이 반영되지 않은 9개 지구는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책을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국토부는 지구별 보완 대책을 이달 셋째 주부터 권역별 협의체를 운영해 논의하고, 집중관리지구별 교통 보완 대책은 이달 중 화성 동탄2지구와 수원 호매실 지구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순차 적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강은희)
이와 함께 도로와 철도 등 중장기 시설 확충 사업도 추가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