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글로벌위기 해법 디지털 전환···B20 적극 지원"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글로벌위기 해법 디지털 전환···B20 적극 지원"

등록일 : 2022.11.15

송나영 앵커>
인도네시아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B20 서밋에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복합 위기를 해소를 위한 공급 혁신은, 디지털 전환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는데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B20 서밋에 참석했습니다.
B20은 G20 회원국 경제 리더들이 모이는 회의체로, 지난 2010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출범했습니다.
B20 기조연설에 나선 윤 대통령은 먼저 세계 경제가 또 다시 복합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하고, 그 원인으로 '공급 충격'을 꼽았습니다.
따라서 위기 해법은 '공급 혁신'이라며, 공급 혁신의 핵심으로 '디지털 전환'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현재의 글로벌 여건 속에서 민간이 중심이 되는 공급 측 혁신의 핵심은 디지털 전환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조연설에서는 자유에 대한 보편적 가치도 재차 언급됐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 9월, 자유, 연대, 인권 등 인류의 보편적 가치가 디지털 세계에서도 실현될 수 있도록 새로운 디지털 질서를 만들기 위해 전 세계가 동참해줄 것을 제안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이 디지털 질서가 B20을 중심으로 정립되기를 기대한다며,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한국 정부는 새로운 디지털 질서의 구축을 위한 G20 차원의 논의를 선도하고 B20과 G20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를 구현해 나가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B20에 앞서 윤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11명의 우리 기업인들과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로 인해 현지에서 많은 어려움 겪은 기업인들의 노고를 격려했습니다.
아울러 ICT, 헬스케어 등 첨단 분야의 젊은 기업인들에게 정부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다음날 G20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식량과 에너지 안보, 보건 세션 등에서 직접 연설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19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