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세계가 반한 한상차림 ‘K-사찰음식’

최고의 재발견

세계가 반한 한상차림 ‘K-사찰음식’

등록일 : 2023.05.17

1. 사찰음식의 맛은? (사찰음식점 - 발우공양)
발우공양은 사찰음식을 널리 알리기 위해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서 운영하는 사찰 음식점으로 사찰에서 면면히 전승되고 전통 조리법으로 음식을 만드는 곳으로 사찰음식의 원형을 간직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계절 재료를 사용한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조리되었는지 직접 그 이야기도 들어본다.

2.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 - 직접 만드는 찐 사찰음식 & 다도 체험까지
사찰음식의 주재료는 그 계절에 만날 수 있는 제철 재료들을 사용하여 음식을 만든다는 것이 가장 큰 주제이다. 중제 스님과 함께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초파일 비빔밥과 표고버섯 양념 두부구이를 직접 만들어보고, 음식을 배우는 수강생, 성화 스님과 함께 다도 체험을 하며 사찰음식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본다.

3. 사찰음식의 가치를 이야기 한다! 우관 스님
세계인이 인정한 재야의 고수로 불리는 사찰음식의 대가 우관 스님!
우관 스님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연속으로 주 뉴욕 한국문화원의 초청을 받아 사찰음식에 대한 꾸준한 홍보와 우리나라 최초로 사찰음식 관련 영문책을 집필한 분으로 진정성 있는 사찰음식은 무엇이며, 우관 스님이 생각하는 사찰음식의 미래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