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하루 동안 국빈일정 소화···"가장 훌륭한 파트너"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하루 동안 국빈일정 소화···"가장 훌륭한 파트너"

등록일 : 2023.12.13 21:18

최대환 앵커>
반도체 기업 ASML 방문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공식환영식부터 국빈 만찬까지 하루 동안의 국빈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만찬에는 2002년 월드컵의 영웅 거스 히딩크 감독도 참석했는데요.
윤 대통령은 한국과 네덜란드는 가장 훌륭한 파트너가 될 거라고 말했습니다.
계속해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국빈만찬
(장소: 13일, 암스테르담 왕궁)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빌렘-알렉산더 네덜란드 국왕과 함께 국빈만찬장에 입장합니다.
공식환영식부터 하루 동안 이어진 국빈일정의 대미를 장식하는 국빈만찬이 열렸습니다.

녹취> 빌렘-알렉산더 / 네덜란드 국왕
"대통령님과 여사님의 암스테르담 왕궁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정확한 한국말로 하겠습니다. 환영합니다."

만찬에는 주요 인사 2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2년 월드컵 영웅' 거스 히딩크 전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도 함께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2002년 대한민국 국민들의 가슴을 뜨겁게 달군 월드컵 4강 신화의 중심에는 네덜란드 출신의 명장 거스 히딩크 감독이 계십니다. 어디 계십니까? 히딩크 감독님."

윤 대통령은 유럽에 조선을 최초로 소개한 하멜표류기부터 네덜란드의 6.25전쟁 참전과 히딩크 전 감독까지 두 나라의 인연을 일일이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사람과 사람으로 연결된 양국 관계는 시간이 갈수록 더 깊어지고 더 넓어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대한민국과 네덜란드는 보편적 가치에 기반해 글로벌 자유 연대를 이끌어가는 가장 훌륭한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이에 앞서 열린 공식환영식은 예포 21발 발사와 의장대 사열 등 최고의 예우로 진행됐습니다.
네덜란드 한글학교 어린이들도 나와 환영했습니다.
공식환영식 후, 윤 대통령은 빌렘 알렉산더 국왕과 함께 전쟁기념비에 헌화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최은석)
이어 열린 친교오찬에서는 훈장과 선물을 교환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