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우주개발 5대 임무 9천923억 투자···우주경제 강국 초석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우주개발 5대 임무 9천923억 투자···우주경제 강국 초석

등록일 : 2024.04.09 08:25

모지안 앵커>
세계 각국의 우주 패권 경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다음 달 27일 '한국판 나사' 우주항공청이 출범합니다.
정부는 우주안보, 우주탐사 등 5대 임무에 올해 9천923억 원을 투자하고, 우주경제 강국의 초석을 다진다는 계획입니다.
김유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유리 기자>
지난해 11월 말, 북한에서 쏘아 올린 군사정찰 위성 만리경 1호.
인공위성 정보를 분석하는 한 기업은 당시 정찰위성의 비행궤적을 추적해 실시간 위치를 파악하고, 정찰 예상 지역 위치까지 제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해당 기술을 통해 각종 위성의 움직임을 예측, 인공위성이나 로켓 잔해물 등이 지구 상공에서 충돌할 가능성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녹취> 김덕수 / 인공위성 관리 플랫폼 기업 대표
"지금 이렇게 쭉 보면, 4시간 전 있었던 상황이 나옵니다. 거의 2km 떨어져 있는 걸로 나오고 있고요."

가장 근접한 위성 정보와 지나치는 시간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 가능합니다.
지구 상공에서 운용 중인 전 세계 인공위성이 9천 대를 넘어서면서, 충돌과 감시 등 우주 안보 문제도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
정부는 우주경제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2024 우주개발진흥시행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우주안보 뿐만 아니라 우주탐사, 우주수송, 우주산업, 우주과학 등 5대 임무에 올해 9천923억 원을 투자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우선 2032년 달 착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달 탐사 2단계 사업을 착수하고, 나로우주센터 내 국내 최초 민간 소형 발사체 발사장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또 특수 망원경 장치인 태양코로나그래프를 발사해 국제우주정거장에 설치하는 등 우주과학 연구 기반도 확대할 방침입니다.
특히 다음 달 27일 출범하는 우주항공청의 비전과 미션을 연계해, 이러한 임무들을 실현해 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오민호, 한성욱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김유리 기자 dbqls7@korea.kr
정부는 우주항공청 개청 등 새로운 우주 거버넌스가 마련되고, 혁신적 프로젝트가 시작되는 등 우주경제 강국의 초석을 다지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