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농촌 왕진버스' 발대식 개최···연간 6만 명 의료 혜택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농촌 왕진버스' 발대식 개최···연간 6만 명 의료 혜택

등록일 : 2024.04.18 21:08

최대환 앵커>
농촌은 어르신들이 많아서 의료 서비스도 더 많이 필요하지만, 병원으로 가는 길은 멀기만 한데요.
이렇게 의료 접근성이 낮은 농촌 지역의 고충을 덜어주기 위해, 찾아가는 병원인 '농촌 왕진버스'가 도입됩니다.
최다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다희 기자>
(장소: 매포체육관 충북 단양군)

농촌 왕진버스가 찾아간 곳은 충북 단양군.
73살 권봉섭 씨도 진료를 받으러 왔습니다.

인터뷰> 권봉섭 / 충북 단양군
"좀 나은데 가려면, 종합병원 가려면 제천 가야 되는데···여기 오니까 좋아요. 친절하게 잘 해주시고. 농민들이 희망이 있구나를 느꼈습니다."

안과 진료를 받으러 왔다가 치과 진료까지 받게 된 경우도 있습니다.

현장음>
"오른쪽도 (치아가) 깨지기는 했거든요.“
"어디가 깨졌어요?"
"그것도 씹는 면이 깨졌어요. 그래서 제가 바람 불어 본 거여서, 아 해보실게요. 여기도 씹는 면이 좀 깨졌어요"

진료를 받은 환자는 다양한 진료를 한 번에 받을 수 있어 편하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장영자 / 충북 단양군
"혹시 또 시간이 되면 한방 진료도 한 번 받아보고 그러려고요. 농촌 지역이라서 안과나 치과 이런 시설이 없어요. 그래서 불편하기는 한데, 여기서 간단하게라도 치료받으니까 좋죠."

농촌에서는 의료기관까지 이동할 때 드는 시간이 평균적으로 23.5분이 걸려 16분이 드는 도시에 비해 의료 접근성이 낮은 편입니다.

최다희 기자 h2ekgml@korea.kr
"농촌은 고령화율과 유병률이 도시에 비해 높습니다. 농촌의 고령화율은 25%로 4명 중 1명이 65세 이상 인구이며,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은 42%로 도시에 비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의 의료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부터 농촌 마을로 찾아가는 '농촌 왕진버스' 사업을 도입했습니다.

녹취> 송미령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농촌 지역 특성상 어르신들이 많고, 항상 만성질환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으세요. 그래서 그 특성에 맞추어서 한방, 양방, 안과, 치과 이렇게 진료를 하는 과목들이 있고요. 미리 질병 예방을 하실 수 있도록 예를 들면, 이를 제대로 닦으셔야 된다 이런 교육부터 시작해서..."

농식품부는 이날 약 300여 명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지원했으며 올해 약 6만여 명을 대상으로 농촌 왕진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송기수 / 영상편집: 신민정 / 영상그래픽: 손윤지)
또한 앞으로도 농기계와 차량 점검, 법률·세무 상담 등 다양한 현장 맞춤형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