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F-4E 팬텀 마지막 실사격···'팝아이'도 역사 속으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F-4E 팬텀 마지막 실사격···'팝아이'도 역사 속으로

등록일 : 2024.04.18 20:54

모지안 앵커>
지난 55년 동안 우리 공군의 주력 전투기로 활약해 온 F-4E 팬텀이 오는 6월 퇴역을 앞두고 있는데요.
마지막 실사격 훈련까지 성공적으로 마치고, 명예로운 퇴역을 맞게 됐습니다.
김현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현아 기자>
대한뉴스 제 782호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우수한 최신예 전폭기인 이른바 팬텀기(F-4D)를 우리 공군도 갖게 됐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4번째로 팬텀기를 갖게 됐으며..."

공군은 지난 1969년, 당시 세계 최강의 신예기였던 F-4D팬텀기를 도입하면서 단번에 북한의 공군력을 압도하게 됐습니다.
팬텀은 '하늘의 도깨비'로도 불리며 1994년 KF-16 전투기가 전력화하기 전까지 우리 공군의 주력 전투기로 활약했습니다.
(자료화면: 대한뉴스)
공군은 개량형인 F-4E, 정찰기 RF-4C 등 220여 대의 팬텀을 운영했는데 현재는 대부분 퇴역하고 F-4E 10여 대만이 남았습니다.

(장소: 18일, 서해 직도사격장)

오는 6월 퇴역하는 F-4E 팬텀이 마지막 실사격 훈련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F-4E 팬텀 전투기에서 발사된 AGM-142, 팝아이 공대지 미사일.
붉은 화염을 내뿜으며 표적을 향해 날아가서는

"5. 4. 3. 2. 1."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명중합니다.
우리 공군에서 AGM-142를 발사할 수 있는 전투기는 F-4E가 유일해 이번 훈련은 팬텀의 고별 실사격훈련인 동시에 팝아이 미사일의 고별 훈련이 됐습니다.
AGM-142는 약 100㎞ 떨어진 표적을 1m이내의 오차범위로 정밀타격할 수 있는 공대지미사일입니다.

인터뷰> 김도형 소령 / 제10전투비행단 153전투비행대대
"적들을 떨게 했던 팝아이 미사일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지만 이 미사일의 강력한 위용과 이 미사일을 운용하며 가졌던 자신감은 팬텀맨들의 가슴 속에 계속 남아있을 것입니다."

55년간 대한민국 영공을 수호해 온 F-4E 팬텀의 퇴역식은 6월 7일 수원기지에서 열립니다.
(영상제공: 공군 / 영상편집: 최은석)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