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북, '오물풍선' 이어 단거리 탄도미사일 무더기 발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북, '오물풍선' 이어 단거리 탄도미사일 무더기 발사

등록일 : 2024.05.30 19:58

최대환 앵커>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십여 발을 쐈습니다.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실패한 뒤로 오물 풍선에 이어 미사일 등 다양한 형태의 도발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우리 군은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대거 발사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전 6시 14분쯤 북한이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비행체 십여 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미사일들은 350여 km를 비행한 후 동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합참은 세부 제원은 종합적으로 분석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비행거리 등으로 미뤄 초대형 방사포로 추정됩니다.
합참은 우리 군은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하에 북한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 예의주시하면서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무력 도발은 지난 27일 밤 발사한 군사정찰위성이 공중에서 폭발해 실패한 뒤 사흘 만입니다.
함참은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10여 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은 대외 수출 목적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이성준 /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러시아 수출 목적의 의도가 있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기술 고도화뿐만 아니라 그런 과시용 또 판매용 이런 것일 수도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28일 밤부터는 오물을 실은 대남 풍선을 날려 보냈고 서북도서 일대로 GPS 전파교란을 감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도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전날(29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배포한 담화에서 오물풍선과 관련해 "우리 인민의 표현의 자유"라며 추가 살포를 예고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군 당국은 남남갈등을 유도해 우리 민간단체의 풍선 부양을 차단하기 위한 정치적 목적의 반인륜적인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강은희)
군은 풍향 등 기상 조건이 맞으면 북한이 풍선을 다시 보낼 수 있고, 남북 공유 하천에 오물을 투척할 수도 있다고 보고 대비하고 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