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홍수기 대비 댐 운영 점검···"물그릇 키워 대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홍수기 대비 댐 운영 점검···"물그릇 키워 대비"

등록일 : 2024.06.20 17:48

임보라 앵커>
4년 전 기록적인 집중호우가 내리면서 전북과 전남 지역에 큰 피해가 있었습니다.
올해도 홍수기에 많은 비가 올 것이라는 전망이 있어 댐의 홍수조절 역할이 매우 중요한 상황인데요.
섬진강댐 점검 현장을 최다희 기자가 따라가봤습니다.

최다희 기자>
4년 전 섬진강과 금강 하류 등 158개 지구에서 발생한 홍수 피해.
이틀간 340mm를 넘는 강우가 섬진강댐 유역에 내렸고, 댐 하류 지역은 마을과 도로가 물에 잠기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섬진강댐은 계획홍수위인 197.7m에서 약 19cm를 초과하기도 했습니다.

최다희 기자 h2ekgml@korea.kr
"올해는 강한 장마와 함께 국지성 호우 발생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돼 댐의 홍수조절 역할이 더욱 중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2020년 여름과 같이 집중호우가 내리는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며 섬진강댐 현장 점검에 나섰습니다.

녹취> 한화진 / 환경부 장관
"(물그릇을) 채웠다가 비웠다가 하는 노하우 이런 것들이 잘 갖춰져 있을 테니까. 특히 방류하기 전에 하류 쪽하고 잘 소통하시고, 하류 쪽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조절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섬진강댐의 수위는 해발 183.4m로 홍수기제한수위 아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녹취> 김철한 / 한국수자원공사 섬진강댐 지사장
"장마에 대비해서는 저희가 댐의 수위를 최대한 낮춰서 지금 현재 수위는 40%를 확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2억8천만 톤의 홍수 조절을 할 수 있는 용량을 갖추고 있고요."

이외에도 환경부는 전국 20개 다목적댐의 수위도 홍수기제한수위 아래를 유지하고 있으며, 홍수가 발생했을 때 빗물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인 홍수조절용량도 충분히 확보해둔 상황이라 밝혔습니다.

녹취> 박재현 / 환경부 물관리정책실장
"전국 20개 다목적댐에서 60억 톤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했습니다. 많은 비가 오더라도 이 비를 하류 하천으로 흘려보내지 않고 댐에서 저류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댐 방류 시에는 반드시 하류 지역에 사전 통보하고, 댐 방류 중에도 지자체 등과 협업해 홍수취약지구 등 하류 하천의 상황을 직접 현장 점검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김정섭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