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체코 공식방문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상급병원 중증환자 중심 전환···협력병원 요청 최우선 진료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상급병원 중증환자 중심 전환···협력병원 요청 최우선 진료

등록일 : 2024.08.07 12:46

강민지 앵커>
반년째 이어지는 전공의 공백을 계기로 정부가 상급종합병원을 중증환자 중심병원으로 전환하는데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협력병원에서 후속 치료를 받던 환자는 증상 악화 시 상급병원에서 즉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패스트트랙 제도도 도입됩니다.
김경호 기자입니다.

김경호 기자>
상급종합병원의 평균 중증환자 비중은 50% 수준.
종합병원 이하에서도 치료 가능한 비중증 환자를 절반 가까이 진료하는 셈입니다.
전공의 공백을 계기로 정부는 상급종합병원을 중증환자 중심병원으로 전환하는데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3년 안에 상급종합병원의 중증환자 비중을 60%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중증환자 기준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일반병상 수를 최대 15%까지 감축할 방침입니다.
병원 간 회송 시스템도 손보기로 했습니다.
종합병원에서 후속 치료를 받던 환자가 의사의 요청에 따라 상급종합병원에서 최우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패스트트랙을 확립합니다.
원활한 회송을 위해 진료협력병원 간 환자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체계도 마련합니다.

녹취> 정경실 / 보건복지부 의료개혁추진단장
"권역 내 상급종합병원에서 충분히 치료 가능한 중증환자는 서울 상급종합병원이 아닌 권역 내 상급종합병원으로 진료 의뢰될 수 있도록 유인하는 기전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전문의와 진료지원 간호사의 업무를 확대하는 등 인력 구조 개편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정부는 진료지원 간호사 양성과 보호를 위한 법률 제정을 최우선으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전공의는 수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상급종합병원을 수련책임병원으로 개편합니다.
평균 40% 수준인 전공의 근로 의존도를 절반 이하로 줄이고, 이들이 다양한 기관에서 수련할 수 있도록 다기관 협력 수련체계를 도입합니다.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사업은 이르면 다음달부터 시범 운영에 돌입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김윤상, 이수오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