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바람 열혈농부 은주 씨의 전성시대

귀농다큐 살어리랏다 금요일 16시 00분

신바람 열혈농부 은주 씨의 전성시대

등록일 : 2024.10.25 16:49

1. 프롤로그 : 쉼표
- 충남 보령에는 도시 사람 못지않은 라이브 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젊은 여성농업인이 있다. 부모님의 계신 고향으로 내려온 7년 차 귀농인 이은주 씨를 만나보자.

2. 국어 교사에서 귀농을 하기까지
- 전주에서 고등학교 국어 교사로 재직하다 32살의 나이에 해외 봉사를 하고 싶어 사직을 결심한 은주 씨. 잠시 들른 한국에서 받은 건강검진에서 혈액암을 발견하고 일본에서 치료를 받은 후 부모님이 계신 충남 보령으로 오게 됐다.
- 은주 씨는 스스로를 먹거리 큐레이터 또는 농수산물을 이야기로 전하는 먹거리 스토리텔러라고 말한다. 더 맛있게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싶어서 세계 유명 요리학교 분원에도 다닐 만큼 열성도 대단하다. 그리고 이제는 그 방법을 잘 전하고 싶다.

3. 매일 자라는 삶
- 고향에서 요양을 하며 지내는 동안 만난 동네 할머니들이 정성껏 키운 농산물을 제값도 받지 못하고 파는 모습을 보면서 은주 씨는 그녀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방식으로 농산물 판로를 개척했다. 혼자만을 위해서라면 외로운 길이었겠지만 이웃들, 특히 동네 할머니들 작물을 팔아드리고 지역에서 농업, 수산업을 하는 단골들과 함께 하다 보니 보람도 재미도 수입도 몇 배가 되었다.
- 그녀는 농사도 직접 하고 있다. 주 작물은 벼농사와 작두콩. 농정원에 낸 사업계획서로 보령시 청년창업농 1기가 되었다. 작두콩을 선택한 건 비교적 휴경기가 길기 때문에 건강도 챙기고 가공과 판매에 대한 시간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유난히 더웠던 여름을 보내고 이제 막바지 작두콩을 털어 낸다.
- 책모임, 어르신들을 위한 미디어 교육 강의, 요리교실... 나를 위해, 고향을 위해, 이웃을 위해 할 수 있는 게 또 뭐가 있을까?

4. 에필로그 : 함께 꿈꾸는 농부
- 계속 도시에만 살았다면 내가 나고 자란 고향 보령의 제대로 매력을 알 수 있었을까. 이렇게 건강을 회복하고 부모님과 보내는 평안한 시간을 알 수 있었을까... 그녀는 부자보다는 많은 사람과 나눠 갖는 공동체를 꿈꾸며 오늘도 치유하는 하루를 보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