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 버려진 폐어구는 해양 생태계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돌고래나 바다거북이 그물에 걸려 희생되기도 하고, 선박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정부는 보증금 제도를 강화하고 있지만 어민들의 자발적 참여 없이는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장소: 경남 통영시)
바닷가에 오래된 어구와 밧줄이 엉켜 널브러져 있습니다.
최다희 기자 h2ekgml@korea.kr
"가까이 가보니 그물 틈 사이에는 쓰레기와 조개껍질, 심지어는 죽은 물고기 잔해까지 뒤섞여있습니다."
해변에 드러난 폐어구도 문제지만 바다 깊숙이 가라앉은 그물은 해양생물에게 직접적인 위협을 가합니다.
(영상제공: 핫핑크돌핀스)
버려진 그물과 낚싯줄에 몸통이 감긴 돌고래나 바다거북이 발견되는 일은 해마다 반복되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조약골 /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 대표
"돌고래의 지느러미가 잘려나간 단면을 볼 때 어구에 걸려서 서서히 살을 파고들다가 지느러미 부분이 잘려 나간 것으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해상 쓰레기 발생량은 연간 5만 t, 그중 76%는 폐어구로 환경 오염뿐만 아니라 선박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녹취> 이일몽 / 통영연안통발자율관리공동체 위원장
"(폐어구가) 물 위에 조류에 흘러 다니다가 프로펠러에 걸려서 사고가 발생하고, 다이버도 부르고, 선박을 불러서 예인을 해서 올 수도 있고 하는 일이 자주 생깁니다."
해양수산부는 폐어구 회수를 장려하기 위해 폐어구 반납 시 보증금을 돌려주는 어구보증금제와 회수촉진 포인트제를 운영 중입니다.
지난해에만 이 제도를 통해 폐통발 약 12만2천 개가 회수됐습니다.
녹취> 최용모 / 통영수협 폐어구회수관리자
"작년도부터 어구보증금제도로 법이 바뀌면서 인식표를 부착해서 유통이 되고 있는데... 바다 환경을 위해서 어민들도 옛날과는 다르게 많이 변화돼서 옛날보다는 많이 회수되는 것 같아요."
폐어구 보증금제 위반 사업자를 신고하면 최대 30만 원의 포상금도 지급됩니다.
한편, 해수부는 내년부터 보증금제 적용범위를 자망과 부표, 장어 통발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윤상, 이수오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김민지)
우리 바다를 지키기 위해 정부의 제도적 뒷받침과 함께 어민들의 자발적 회수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KTV 최다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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