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소비쿠폰 첫날 698만 명 신청···부정유통 관리 강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소비쿠폰 첫날 698만 명 신청···부정유통 관리 강화

등록일 : 2025.07.22 17:35

임보라 앵커>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첫날, 하루 동안 698만 명이 신청을 마쳤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을 받는 행정복지센터들은 오전부터 찾아온 주민들로 북적였는데요.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장소: 은행선화동 행정복지센터 / 대전시 중구)

이른 오전부터 행정복지센터 안이 북적입니다.

녹취>
"생년월일 한번 말씀해 주세요."

디지털 기기의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이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받기 위해 직접 찾아온 겁니다.

녹취> 김영애 / 대전시 중구
"나이 드신 분들은 은행 같은데 가서 못하잖아요. 카드로 해야된다는데 카드로도 못하고, 직접 온 거예요."

신청 서류와 신분증을 제출하면 그 자리에서 선불카드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녹취> 김보헌 / 대전시 중구
"제 거 신용카드랑 체크카드가 없어서 직접 받으러 왔습니다. 아이 학원 결제도 가능하면 쓰고, 남은 건 약국이라든가..."

출생 연도 끝자리를 헷갈려 헛걸음한 경우도 있어 요일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출생 연도 끝자리가 2와 7이면 22일에, 3과 8이면 23일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와 종이 형태로 받은 지역사랑상품권은 당일부터 바로 쓸 수 있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신청일 다음 날부터 쓸 수 있습니다.

녹취> 배주환 / 은행선화동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오시면 앱으로 신청도 도와드리고, 선불카드로도 만들어드리니까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동사무소로 방문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청 첫날인 지난 21일, 하루 동안 전체 대상자의 13.8%인 698만 명이 신청을 마쳤습니다.
상인들은 경기가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비칩니다.

녹취> 정철성 / 정육점 상인
"많이 팔리는 거니까 좋죠. 나오는 돈 있으면 그 돈으로 고기도 많이 사가서 잡수실 거고.."

영세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직영점에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최다희 기자 h2ekgml@korea.kr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매출 30억 원 이하 가맹점에서는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매장'이라는 안내문을 붙여 놓은 곳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소비쿠폰 부정유통 행위에 대한 관리 강화에 나섰습니다.
소비쿠폰을 개인 간 거래 등으로 현금화하면 지원액 전부나 일부가 환수될 수 있고, 향후 보조금 지급도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물품 판매 없이 거래를 가장해 결제하거나 실제보다 많은 금액을 받는 가맹점도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유병덕, 황신영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