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 3%↑···1위 '화장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 3%↑···1위 '화장품'

등록일 : 2025.08.04 17:27

신경은 앵커>
올해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액이 567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3% 증가했습니다.
1위 수출 품목은 '화장품'이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올해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액이 567억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3% 증가했습니다.
재작년 4분기 1.6% 늘어나 증가세로 전환한 후 올해 2분기까지 7분기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수출 증가는 화장품과 중고차 등 주력 품목의 수출 호조세가 주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은 화장품으로 상반기에 39억 4천만 달러어치를 수출했습니다.
상반기 역대 최대 수출액입니다.
K-뷰티의 인지도가 확대되며 미국, 중국과 같은 기존 주력시장 외에도 아랍에미리트, 폴란드 등 신흥시장 수요가 크게 늘었습니다.
자동차는 39억 2천만 달러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중고차 수요 급증으로 전년 대비 17.9% 늘었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93억 달러로 1위로 집계됐습니다.
화장품, 전력용 기기 등 기존 주력 품목의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역대 상반기 최고 수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중기부는 "이번 상반기의 대미 수출 호조세는 상호관세 등 관세율 상승이 예상되면서 재고를 사전 확보하려는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4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경쟁력 강화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손윤지)
한 장관은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관세 부담을 극복하기 위한 모든 수단을 집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