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체부 R&D 예산안 1천515억···역대 최대 규모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문체부 R&D 예산안 1천515억···역대 최대 규모

등록일 : 2025.09.08 20:07

모지안 앵커>
내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연구개발(R&D) 예산안이 1천515억 원으로 확정됐습니다.
올해 대비 4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내년 문화체육관광부 연구개발(R&D) 예산안이 1천515억 원으로 확정됐습니다.
올해 대비 42.7%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내년 R&D 예산은 'K-컬처 AI 산소 공급 프로젝트'에 집중 투입됩니다.
콘텐츠 산업의 인공지능, AI 활용을 극대화해 'K-컬처'의 산업 파급력을 증대시키겠다는 취지입니다.

전화인터뷰> 채희각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기술투자과 사무관
“인공지능은 문화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기업들의 만성적인 자금 부족, 정부 R&D 예산 삭감 등으로 문화기술 분야 투자가 정체돼 있었습니다. 이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K-컬처 AI 산소 공급 프로젝트 중심으로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문체부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콘텐츠 산업의 'AI 전환'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콘텐츠 산업 전 과정에 AI 기술을 도입하고, AI기술 기업 육성을 지원하는 게 핵심입니다.
또 한국 문화를 반영한 'AI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자주적 인공지능, '소버린 AI'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공공 문화 공간에 AI 기술을 적용해 국민의 AI 접근성과 체감도를 높이고, 문화와 신기술을 동시에 이해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도 추진됩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문체부는 R&D 투자 확대는 문화 산업의 튼튼한 뿌리를 만들기 위한 정책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앞으로도 문화 산업의 근간인 '문화 기술' 투자를 늘려나갈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신경은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