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출생아수 2년 연속 증가···수도권 인구 쏠림 심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출생아수 2년 연속 증가···수도권 인구 쏠림 심화

등록일 : 2026.01.05 11:33

김용민 앵커>
우리나라 출생아 수가 2년 연속 증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수도권 인구 쏠림이 심화되면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격차는 사상 처음으로 1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강재이 기자가 보도합니다.

강재이 기자>
신생아실에서 갓 태어난 아기를 돌보는 손길이 분주합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출생자 수는 25만 8천여 명, 전년보다 6% 넘게 늘며 2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전체 인구는 줄었습니다.
사망자 수는 36만 6천여 명으로, 출생자 수보다 10만 명 이상 많아 주민등록인구는 6년 연속 자연 감소했습니다.
지역 간 인구 격차는 더 벌어졌습니다.
수도권 인구는 2천6백만 명을 넘어서며 지난해보다 3만 명 이상 늘었고, 비수도권 인구는 13만 명 넘게 줄었습니다.
수도권은 늘고 비수도권은 줄면서, 인구 격차는 사상 처음으로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인구 구조 변화의 중심엔 고령화가 있었습니다.
지난해 65세 이상 인구는 1천84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1%를 넘어섰습니다.
2024년 20%를 넘어 공식적으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데 이어, 초고령화가 더 심화된 겁니다.
유엔은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22일, 대한노인회 초청 오찬)
"이제는 어르신 정책이 곧 국민 모두를 위한 정책이 됐습니다. 우리 정부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존엄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인 세대 증가세도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인 세대는 전체 세대의 42%를 기록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특히, 고령층 1인 세대가 많았는데, 60대 이상이 40%를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V 강재이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