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 한중 정상회담 앞두고 탄도미사일 발사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북, 한중 정상회담 앞두고 탄도미사일 발사

등록일 : 2026.01.05 11:33

김용민 앵커>
북한이 어제 평양 인근에서 동해 상으로 탄도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습니다.
정부는 즉각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도발 행위라며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보도에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북한이 어제 극초음속 탄도미사일 발사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관영매체들은 평양시 역포구역에서 북동방향으로 발사된 극초음속 미사일들은 동해상 1천 킬로미터 계선의 설정 목표들을 타격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훈련을 직접 참관하고, 이같은 활동은 핵전쟁 억제력을 점진적으로 고도화하자는 데 있다며, 그것이 왜 필요한가는 최근 지정학적 위기와 다단한 국제적 사변들이 설명해주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앞서 어제 오전 7시 50분쯤 북한 평양 인근에서 동해 상으로 발사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수 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올해 첫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해 11월 7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약 2개월 만입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국가안보실은 긴급 안보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도발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하는 도발 행위라고 평가했습니다.
국방부도 북한이 지속적인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대화와 관계 정상화 노력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북한의 이번 도발은 이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과 한중정상회담에 맞춰 이뤄졌습니다.
한중관계 회복에 대한 견제와 동시에 한중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 등이 다뤄질 것을 염두에 두고 존재감을 과시한 행위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또, 김 위원장이 직접 '국제사변' 등을 언급한 만큼,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공습해 반미 성향의 마두로 대통령을 압송한 상황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