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국, 한반도 평화 중요 파트너"···오늘 한중 정상회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중국, 한반도 평화 중요 파트너"···오늘 한중 정상회담

등록일 : 2026.01.05 11:33

김용민 앵커>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베이징 도착 첫날 동포 만찬 간담회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5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합니다.
베이징에서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3박 4일간 국빈방문을 위해 어제(4일) 베이징에 도착한 이재명 대통령.
한국 대통령이 국빈으로 중국을 방문한 건 문재인 전 대통령 이후 8년 1개월 만입니다.
첫 공식 일정은 재중 동포 간담회였습니다.
이 대통령은 불과 두 달 만에 한중 양국 정상이 상호 국빈방문을 한 건 유례가 없는 일이라며, 양국이 최대한 빠른 시일 내 관계를 정상화하고 미래지향적 파트너십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두 나라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그동안 여러 외교 성과가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오랜 기간 후퇴해 있었던 한중 관계를 전면 복원한 것은 최대의 성과이자 큰 보람입니다."

이 대통령은 중국이 세계 시장에서 한국과 경쟁하고 있지만 각자가 가진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신재생 에너지와 바이오, 실버산업 등 앞으로 협력할 분야도 무궁무진하다고 전했습니다.
무엇보다 중국은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더없이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빈방중 이틀 차, 이 대통령은 한중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해 양국 경제계 대표들과 만납니다.
오후에는 시진핑 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합니다.
지난해 11월 경주 APEC 계기 첫 정상회담에선 한중 관계 복원에 집중했지만, 이번 회담에선 양국 간 보다 구체적인 현안이 회담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관측됩니다.
특히 민감 현안인 한한령 완화와 서해 구조물 문제 관련 해법이 도출될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한성욱 / 영상편집: 김세원)
이와 함께 경제협력 확대와 북핵 문제도 다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혜진 기자 / 중국 베이징
“한중 정상회담에서 이 대통령과 시 주석은 양국이 직면한 민생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실질적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베이징에서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