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일본 방문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토부 산하기관 업무보고···균형발전·미래성장 점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국토부 산하기관 업무보고···균형발전·미래성장 점검

등록일 : 2026.01.13 19:51

김경호 앵커>
국토교통부 산하기관들의 업무보고가 시작됐습니다.
균형발전과 미래성장 등 국토 분야 주요 과제를 짚어보고 관련 기관들의 역할을 점검합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국토교통부 산하기관 업무보고의 문을 연 첫 주제는 균형발전.
대상기관은 행복청과 새만금개발청을 비롯해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국가 철도공단 등 12곳 입니다.
업무보고를 주재한 김윤덕 국토부 장관은 우리 사회에서 지방이 어렵다는 말이 너무나 익숙해져 버렸다면서, 기회와 서비스가 수도권에만 쏠리지 않도록 지방 초광역권과 거점도시를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김윤덕 / 국토교통부 장관
"국토부가 국토의 판을 새로 짜고 새로운 성장을 도모할 수 있어야겠다 생각하고요. 2026년도의 가장 중요한 국토부의 업무가 뭐냐 물어보면 분명하게 균형발전을 해야겠다,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문제를 제일 중요한 과제라고..."

이어 행복청의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추진계획을 살폈습니다.
새만금청은 새만금 기본계획 재수립과 RE100산단 조성 계획을 비롯해 수변 도시 조성 사업 계획에 대해 보고했습니다.
국가 철도공단은 균형발전을 위한 철도망 확충 사업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국토 균형발전과 직결된 주택 공급 상황도 점검 대상에 올랐습니다.
김윤덕 장관은 LH와 HUG 등 관계기관을 향해 수도권 내 원활한 주택 공급과 지방의 적체된 미분양 해소 문제 해결을 당부했습니다.
14일에 열리는 업무보고에서는 나머지 27개 기관들이 미래성장과 민생, 안전을 주제로 진행됩니다.
2부 미래성장 분야에선 국토교통 과학기술진흥원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확보 방안과 한국국토정보공사의 디지털트윈, 첨단 공간기술을 활용한 국토관리 혁신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한국해외인프라도시 개발지원공사는 해외 건설 진출 확대방안을, 건설기술교육원은 청년 미래 건설기술인 양성방안에 대해 보고합니다.
민생, 안전 분야에서는 인천공항공사가 서비스와 운영체계 개선방안에 이어 도로공사와 코레일이 안전 확보와 이용 편의성 제고 방안을 발표합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김지영)
또 국토안전관리원과 대한건설기계 안전관리원 등 관련 기관이 건설과 지하 시설물 분야의 과제와 사업 이행 상황에 대해 보고할 예정입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87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