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일본 방문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박물관 상품 '뮷즈' 매출 413억 원···2배 껑충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박물관 상품 '뮷즈' 매출 413억 원···2배 껑충

등록일 : 2026.01.13 19:52

김경호 앵커>
이른바 뮷즈 열풍에 힘입어 지난해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은 관람객이 역대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다양한 기념품들이 큰 인기를 끌면서 매출액도 두 배 가까이 뛰었습니다.
김찬규 기자입니다.

김찬규 기자>
깊은 생각에 잠겨있는 듯한 몸짓에 은은한 미소를 띄고 있는 불상, 반가사유상.
두 점의 반가사유상이 관람객을 맞이하는 '사유의 방'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전시입니다.
여기에 'K-컬처' 열풍이 더해져 지난해 관람객 650만 명이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았습니다.
박물관 문화 상품, '뮷즈'도 덩달아 인기입니다.
뮷즈 연간 매출은 413억 원을 달성하며 두 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녹취> 김재환 / 국립중앙박물관 문화교류홍보과장
"한국 문화를 박물관에 와서 감상하고 즐길 뿐만 아니라 이걸 좀 더 가까이 가지고 싶다라는 어떤 욕망이 반영돼서 이런 뮷즈 열풍으로 이어지고 있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형형색색 파스텔 색조로 재탄생한 반가사유상부터 '호작도' 배지까지 다양한 상품이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캐릭터의 원형인 이 배지는 지난해 약 9만 개가 팔리며 매출 1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단원 김홍도의 그림 속 취객 선비를 담은 술잔도 15억 원 매출을 달성하는 등 다양한 상품이 호응을 얻었습니다.
뮷즈는 올해 지역으로의 확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방 국립박물관 소재 문화유산을 활용한 특화 상품을 개발해 지역 활성화를 꾀한다는 전략입니다.
(영상제공: 국립중앙박물관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민혜정)
이와 함께 해외 박물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2026 밀라노·코르티나 동계올림픽 등 국제 행사와 연계해 세계 시장 진출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87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