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모두의 창업 프로젝트' 추진···혁신 창업가 5천 명 발굴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모두의 창업 프로젝트' 추진···혁신 창업가 5천 명 발굴

등록일 : 2026.01.30 19:58

김경호 앵커>
정부가 모두의 창업 프로젝트를 추진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테크와 로컬 분야에서 5천 명의 창업 인재를 발굴해 지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조태영 기자입니다.

조태영 기자>
국가창업시대 전략회의
(장소: 30일, 청와대 충무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모두의 창업 프로젝트'로 누구나 도전하고 실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테크, 로컬 분야에서 총 5천 명의 창업 인재를 발굴하고, 개인 활동자금 2백만 원과 2천 명이 넘는 전문가 멘토링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신청방식은 아이디어 중심의 간결한 서류 제출로 지원자 부담을 낮췄습니다.
지역별 창업 오디션도 추진합니다.
창업가 약 1천 명을 대상으로 경연을 개최해 100여 명의 '창업 루키'를 뽑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최대 2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선발된 창업 루키에게는 최대 1억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고, 5백억 원 규모 '창업 열풍 펀드' 조성으로 투자 유치를 도울 계획입니다.
지역 오디션 종료 후에는 전국 오디션도 시행됩니다.
창업 루키 100여 명이 경연에 나서며, 최종 우승자에게는 상금과 벤처투자 10억 원을 제공합니다.

녹취> 한성숙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한국의 창업 생태계가 수도권에만 머물지 않고 지역과 전 세계로 확대하고, 이들 간에 연계가 이뤄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업하겠습니다."

발굴한 창업가에 대해선 꾸준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테크 분야의 경우 공공구매 확대와 해외 전시회 참여를 돕습니다.
또 대기업과 협업해 기술 실증과 공공데이터 활용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로컬 창업가 대상으로는 자금 공급, 해외시장 개척 등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입니다.
특히 로컬 창업과 관광을 결합한 '글로컬 상권'을 2030년까지 17곳 조성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태우 / 영상편집: 정성헌 오희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한편 중기부는 재도전 기회도 확대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모두의 창업' 활동 이력을 스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전 경력서'를 발행하고, 향후 창업 사업 신청 시 제출할 수 있는 '실패 경력서'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