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상속세에 한국 떠나' 가짜뉴스···"대한상의, 즉각 감사"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상속세에 한국 떠나' 가짜뉴스···"대한상의, 즉각 감사"

등록일 : 2026.02.08 17:21

임보라 앵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영국의 한 컨설팅 회사 자료를 인용해 국내 자산가들이 상속세를 이유로 한국을 떠난다는 내용을 보도자료로 배포했는데요.
이재명 대통령은 정부 정책을 공격하기 위한 가짜뉴스라며 강하게 질타했고, 산업통상부는 즉각 대한상의에 대한 감사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최근 국내 고액 자산가들이 상속세 부담을 이유로 한국을 떠난다는 내용의 기사가 여러 매체를 통해 보도됐습니다.
이 내용은 대한상공회의소가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른 겁니다.
대한상의는 보도자료에 영국 한 이민 컨설팅 회사 보고서를 인용해, 우리나라 고액 자산가 해외 유출이 세계 4위라고 소개했습니다.
하지만 이 내용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해당 컨설팅 업체의 조사 방식은 신뢰도가 떨어질뿐 아니라, 보고서엔 '상속세 때문'이라는 내용은 나와있지도 않았던 겁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SNS를 통해 이는 정부 정책을 공격하기 위한 '가짜뉴스'라며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법률에 의한 단체인 대한상의가 벌인 일이라는 게 믿기지 않는다며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는 해외 언론과 연구기관도 해당 업체의 추계 자료에 대해 다수 문제를 제기한 적이 있다고 비판했고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해당 보도자료의 작성과 배포 경위, 사실관계 전반에 즉각 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대한상의는 사과의 뜻을 담은 입장문을 내놨습니다.
충분한 검증 없이 외부 통계를 인용해 불필요한 혼란을 가져왔다며, 향후 엄중한 책임감으로 충실히 검증해 재발 사례를 방지하겠단 뜻을 전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