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2008년 국내 첫 통신해양기상위성 발사

KTV 국정와이드

2008년 국내 첫 통신해양기상위성 발사

등록일 : 2006.08.22

정지궤도에서 통신과 해양, 기상을 관측할 수 있는 통신해양기상위성이 우리 기술로 개발돼 오는 2008년 발사됩니다.

위성이 성공적으로 발사되면 2015년 세계 10위권 우주기술 강국 진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게가 2.5톤에 달하는 중 대형급 위성인 통신해양기상위성이 오는 2008년 12월, 3만 6천km 상공으로 발사됩니다.

이 위성은 국내에서 개발되는 최초의 정지궤도 위성으로 지구 자전속도와 같은 속도로 회전하는 궤도에 위치하기 때문에 24시간 한반도의 기상과 해양을 관측할 수 있으며 통신 중계기가 탑재돼 통신서비스도 실시합니다.

통신해양기상위성은 설계부터 발사에 이르는 전 과정에 우리 기술진이
대거 투입돼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위성이 성공적으로 발사되면 지금까지 미국이나 일본의 기상위성에 의존해 왔던 기상정보를 독자적으로 생산해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기상관측위성은 미국과 중국, 일본과 유럽연합, 인도와 러시아만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3년 9월부터 개발에 착수한 통신해양기상위성은 설계에서 발사까지 총 2,9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오는 2008년 중반까지 조립과 테스트를 완료한 후 같은 해 12월 발사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