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박사급 인재 연구활동에 210억원 투자

KTV 국정와이드

박사급 인재 연구활동에 210억원 투자

등록일 : 2006.08.22

박사과정을 마친 인재들이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박사 후 연수를 정부에서 적극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박사를 마치고 신규로 임용된 교수들이 대학연구소에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집니다.

학문이 어렵고, 절대적인 공부량이 많고, 졸업 후 취직이 어렵다는 이유로 이공계를 기피하는 현상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또 학문 전 분야에서 보다 폭넓고 깊이 있는 연구가 이뤄져야 하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에 부딪혀 계속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학술진흥재단과 함께 박사과정이나 박사과정을 마치고 연수를 받기 원하는 인재들에게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른바 학문 후속세대 양성사업은 인문학과 공학 등 전 학문에 걸쳐 박사 학위를 취득한 사람을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박사후 연수지원은 국내외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연수, 즉 포스트 닥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 학술연구교수 지원은 신규 임용된 교수에게 대학연구소에서 3년 동안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는 안정된 연구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번에 선정된 박사 후 국내 연수지원은 145개 과제, 그리고 국외 연수지원은 185개로, 국내 연수의 경우에는 1년 동안 2천 7백만원 이내의 연수비가 지원되고 국외 연수는 3만불 이내에서 체제비와 왕복 항공료가 지원됩니다.

또 학술연구교수지원에도 127개 과제를 선정해 최고 3년동안 1년에 3천 6백만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이번 연구 지원은 전 학문 분야에 걸쳐 폭넓게 지원된다는 점에서 학문연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