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정부가 임진강의 홍수 대책으로 한탄강 댐을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평상시엔 자연 상태로 유지되다 비상시에 물을 담아 홍수를 조절하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정부가 집중 호우로 인한 홍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홍수조절용 댐을 건설하는 방안을 내 놓았습니다.

정부는 한명숙 총리 주재로 제5차 임진강유역 홍수대책 특별위원회를 열고 홍수조절용 댐의 건설을 최종 확정했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하천변에 저류지를 만들어 홍수 발생 때 물이 제방을 넘도록 하는 천변 저류지를 건설하는 방안도 수용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임진강 홍수 대책으로 제방을 높이는 방안과 홍수 조절용 댐 건설, 천변 저류지 건설 등의 방법을 두고 고민해 왔습니다.

그러다 이달 초 검증.펑가 실무위원회가 홍수조절용 댐과 천변지류지 건설 방안을 제의했고 정부가 이를 수용하게 된 것입니다.

정부는 이에 따라 건설교통부와 지역주민 등과 지역협의체를 구성하고 충분한 의견교환을 통해 건설 방안을 구체화 시킬 계획입니다.

정부는 한탄강 유역의 댐 건설을 반대하는 일부 지역 여론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우려처럼 다목적댐으로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며 순수 홍수조절용으로만 쓰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